[시선뉴스 조재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백신 3차 접종 참여와 방역패스의 철저한 시행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에게도 학교로 ‘찾아가는 백신 접종’ 등 적극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반발의 목소리가 터져 나온다. 

‘찾아가는 백신 접종’은 정부가 청소년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보건소 접종팀이 직접 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접종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부는 지난 12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과 영상회의를 열어 보건소 방문팀이 학교를 방문해 접종하는 '찾아가는 백신접종' 수요조사를 마치고 15일부터 대부분 지역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청소년층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13일부터 찾아가는 백신 접종 등 집중 지원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접종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려는 취지로 13∼24일의 2주간을 집중 접종 지원주간으로 정했다고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은 전했다.

하지만 청소년 접종과 방역패스 적용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반발은 여전히 거센 상황이다. 일부 학생과 학부모는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 위험성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내비치고 있다. 최근까지 소아·청소년에 대해 자율 접종 방침을 유지했던 정부가 학교 단위로 접종에 나서고, 방역패스 확대 적용으로 백신을 적극 권장하는 모양새가 되자 사실상의 접종 강요라는 반발이 터져 나왔기 때문이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12∼18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원, 독서실, 스터디카페, 도서관 등에도 방역 패스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으며, 이에 학생과 학부모들이 잇따라 국민청원과 헌법소원에 나서는 등 반발이 확산됐다.

이러한 정부 방침에 대한 반발이 거센 가운데 찾아가는 백신 접종 희망자가 미접종·미예약 청소년의 6.9%에 그치는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부가 지난 6∼12일 건강상태 자가진단 앱을 통해 찾아가는 백신 접종 수요조사를 한 결과, 49만 8,062명이 참여해 8만 3,928명이 희망 의사를 표시한 것이다. 

전국에서 접종 예약 대상인 12∼17세는 학교 밖 청소년까지 포함해 총 276만 8,836명으로, 이 중에서 접종 예약을 하지 않은 미접종 청소년은 122만 130명으로 추산된다. 찾아가는 백신 접종 희망자는 미접종 청소년의 6.9%에 해당한다.

정부는 방역 패스제도가 학생들의 감염을 예방하고 백신 미접종자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면서 기본원칙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관계부처, 교육 현장, 전문가 등 각계 현장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보완하거나 추가 지원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현장 이상 반응에 대비해서는 구급차를 배치하고 119구급대가 즉시 출동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최근 정부는 청소년 확진이 급증세를 보임에 따라 보건소 방문팀이 학교를 찾아 접종하는 '찾아가는 백신 접종'을 시행하기로 하는 등 청소년 접종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도 내년 2월부터 방역패스 적용으로 사실상 접종 강요라는 반발이 거센 만큼 여러 지원책을 통해 청소년층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논의도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