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 2월 축제 정보

2월 축제 정보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다. 한 포털사이트의 2월 축제 정보에 따르면 평창송어축제와 물맑은 양평 빙어 축제는 8일까지 열린다.

청평 눈썰매 송어 빙어 축제와 청평 얼음꽃 송어 축제는 22일까지 계속된다. 불빛축제도 전국 곳곳에서 다채롭게 열리고 있다. 포천 허브아일랜드 불빛동화축제는 4월 30일까지 계속되고, 용인 에버랜드 로맨틱 일루미네이션 축제는 3월 1일까지 열린다.

벽초지수목원빛축제 역시 3월 1일까지 열리며 아침고요수목원 오색별빛정원전은 3월 15일까지 계속된다.

▲ 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 (사진/명왕성과 명왕성의 달 카론(NASA), 네이버)

■ 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

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가 화제다.

명왕성 조사를 위해 9년 전 지구를 떠난 탐사선 '뉴 호라이즌스'호가 본격 탐사에 들어갔다. 올해 7월이면 명왕성에 가장 가깝게 다가가는데 행성의 지위를 박탈당한 명왕성이 명예를 다시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006년 1월 지구를 떠난 '뉴 호라이즌스'호는 지난 해 12월까지 모든 기계 전력을 끈 채 동면 상태로 명왕성에 접근해갔다.

1930년에 처음 발견된 명왕성은 아직까지도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태양빛이 도달하는데 5시간 27분이나 걸리는 태양계 변두리에 위치해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뉴 호라이즌스'호는 태양계 미지의 영역을 탐사하는 인류 최초의 무인 탐사선으로 불린다. '뉴 호라이즌스'호는 그동안 상상도를 통해서만 볼 수 있었던 명왕성의 생생한 모습을 지구로 보낸다. 특히 7월 14일에 명왕성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명왕성은 태양계 9번째 행성으로 당당히 이름을 떨쳤지만 2006년 국제 천문연맹은 '왜소행성'으로 명왕성의 신분을 떨어뜨렸다.

▲ 세렌디피티 뜻 (사진/영화 세렌디피티 포스터)

■ 세렌디피티 뜻

세렌디피티 뜻은 무엇일까. 세렌디피티(serendipity)는 뜻밖의 발견(을 하는 능력), 의도하지 않은 발견, 운 좋게 발견한 것을 뜻한다.

특히 과학연구의 분야에서 실험 도중에 실패해서 얻은 결과에서 중대한 발견 또는 발명을 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세렌디피티는 최근에는 IT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일본 저널리스트 모리 겐은 인터넷은 스위치를 켜면 자동적으로 정보가 나오는 TV와 달리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발견이나 새로운 만남, 즉 세렌디피티의 상실을 초래한다고 주장한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스토어인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저스는 재미 삼아 차고에서 중고책 을 판 경험이 자신의 세렌디피티였다고 했고,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저커버그도 자신의 성공을 세렌디피티로 설명했다.

■ 지하철 환승 음악

지하철 환승 안내시 우리가 듣게 되는 음악은 어떤 것일까. 우리가 자주 듣게 되는 음악이지만 이 음악을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지하철 환승 음악은 '얼씨구야'라는 곡이다. 작곡가 김백찬씨가 국악 벨소리용으로 만든 곡으로, 지난 2009년 3월부터 지하철에서 쓰이기 시작했다.

김백찬 작곡가는 지하철 환승 음악에 대해 "대금, 해금, 피리, 가야금 이렇게 4가지 악기로 흥겨운 느낌 낼 때 쓰는 자진모리 장단으로 만든 곡"이라고 설명했다.

인천은 종착역 방송에 '휴식'이라는 창작 국악이 나오고, 대전은 대전역에 '대전 블루스', 종착역에는 황병기 명인의 '평화롭게'를 틀고 있다.

또 부산은 역의 특성에 맞게 8가지 음악을 사용한다. 특히 가야금으로 연주하는 '돌아와요 부산항에'와 부산을 소재로 한 노래 '부산 이곳에서'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 명절 좋은 과일 고르는 법

명절(설)을 앞두고 좋은 과일 고르는 법에 관심이 높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명절 좋은 과일 고르는 법은 우선 과일을 고를 때는 전체적인 모양을 보고 상처나 흠집 없이 매끈한지를 살펴야 한다.

사과는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며 만졌을 때 단단해야 한다. 또 전체적으로 색이 고르고 꼭지가 마르거나 빠지지 않은 것이 좋다.

배는 전체적인 느낌이 맑고 투명하며 꼭지 반대편에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어야 한다.

감은 얼룩이 없고 둥근 사각형의 모양이 제대로 잡힌 것이 좋다. 꼭지와 그 반대편 부위가 움푹 들어간 것은 피해야 한다.

사과는 신문지나 랩, 지퍼백, 위생 봉지 등을 이용해 낱개 포장해서 보관하면 좋다. 저온 보관하면 사과의 당도가 더 높아진다.

쇠고기는 밝은 선홍색의 살코기와 유백색의 지방이 조화를 이루며 섬세하고 탄력 있는 고기 결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찜용 갈비는 지방과 힘줄이 많지 않은 것을 선택하고 표면의 근막은 요리 전에 없앤다. 갈비의 힘줄은 구우면 단단하고 질기지만 삶으면 부드러워져 갈비 특유의 좋은 맛을 낸다.

남은 쇠고기는 반드시 4℃ 이하에서 보관하고 공기가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냉동 보관할 때도 비닐 포장 등으로 두껍게 포장해 냉동용 지퍼백의 공기를 최대한 빼면 표면 건조에 의해 고기 색이 변하는 것을 막고 부패를 늦춰 저장 기간을 늘릴 수 있다.

▲ 의류 사이즈 표 (사진/네이버 의류 사이즈 표 캡쳐)

■ 의류 사이즈 표

나라별 의류 사이즈 표가 화제다. 해외 직구로 의류 구입이 증가하면서 사이즈 표기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각국의 의류 사이즈 표기를 제대로 알아야 해외직구에서 낭패 보는 일을 줄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여성 의류사이즈를 표기할 때 보통 44, 55, 66 등의 수치를 사용하지만 일본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은 다른 표기법을 사용한다.

미국은 2부터 시작해 짝수 단위로 숫자가 증가하는데 한국의 44사이즈는 미국에서 2로, 55사이즈는 4, 66사이즈는 6이 된다.

영국과 호주는 4-6, 8-10, 10-12 등 두 가지 숫자를 함께 표기하고 프랑스는 34부터 짝수 단위로 숫자를 늘려 34, 36, 38 등으로 커진다.

남성용 의류의 경우 한국은 85부터 시작, 5 단위로 숫자가 커지지만 미국은 14, 15 등의 숫자를 사용한다.

여성 의류 사이즈 표기에 한국과 비슷한 일본은 남성 의류에는 36, 38, 40 등으로 확연히 차이나는 표기를 사용한다.

영국은 0부터 1, 2, 3 등 차례로 커진다.

[오늘의 시선] 2월 축제 정보, 명왕성 탐사선 활동 개시, 세렌디피티 뜻, 지하철 환승 음악, 명절 좋은 과일 고르는 법, 의류 사이즈 표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