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지금은 '국영수코'시대... 아이들이 쉽게 코딩 배울 수 있는 제품은?
[교육정보] 지금은 '국영수코'시대... 아이들이 쉽게 코딩 배울 수 있는 제품은?
  • 보도본부 | 김정연
  • 승인 2021.12.08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부터 초중생들을 위한 코딩 교육이 의무화됐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국영수코’라는 말이 등장할 정도로 ‘코딩’이 단연 관심거리다. 코딩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며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키우는 데 있기 때문에 소홀히 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 ‘코딩’은 학부모들에게는 생소한 것도 사실이다.

이에, 최근에는 코딩 교육을 위한 코딩 학습지나 코딩을 배울 수 있는 방과후 코딩 교실, 코딩 학원 등이 생겨나고 있다. 또한, 1:1 학습 못지않은 교육 성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교육용 코딩 블록을 비롯해 로봇, 게임 등을 접목한 코딩 교육 관련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블록으로 코딩 학습 가능한 ‘레고® 에듀케이션 스파이크™ 에센셜’

레고® 에듀케이션 ‘레고® 에듀케이션 스파이크™ 에센셜’

레고® 에듀케이션은 우리에게 친숙한 레고 블록을 이용해 아이들이 놀이처럼 즐겁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블록 놀이를 하면서 코딩을 블록에 입력해 블록 코딩과 텍스트 프로그래밍까지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레고® 에듀케이션은 지난 8월 초등학생(1~5학년) 대상의 레고 학습 시스템인 ‘레고® 에듀케이션 스파이크™ 에센셜’을 새롭게 출시했다. 499개의 블록으로 다양한 코딩 학습이 가능하며, 놀이처럼 재미있는 문제 해결과정을 통해 STEAM 학습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놀이공원이나 교통수단과 같은 주제와 함께 내러티브 기반 접근 방식을 이용해 아이들이 친숙하게 코딩 학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그중 하나는 캐릭터 ‘레오’가 잠자는 동안 캠프장 옆을 지나가는 동물을 놓치지 않게 ‘동물 경보기’를 만드는 것이다.

이처럼 스토리텔링이 가미된 과제를 통해 캐릭터 ‘레오’를 돕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능숙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뿐 아니라 동시에 사회적, 인지적, 창의적 기술을 발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아이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자극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이패드로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오스모 ‘수학 마법사 시리즈’

오스모(OSMO) ‘수학 마법사와 마법에 걸린 세상’, ‘수학 마법사와 하늘을 나는 배’

구글 엔지니어가 개발한 코딩 STEAM 교구 브랜드 오스모(OSMO)는 5세 이상의 어린이들을 위한 아이패드 기반 놀이 시스템이다. 신체놀이와 디지털기술의 결합을 통해 아이들이 코딩을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다. 최근 ‘수학 마법사와 마법에 걸린 세상’, ‘수학 마법사와 하늘을 나는 배’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이 시리즈는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재미있는 스토리 기반의 게임으로 구성해 수학 기초 학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수학 마법사와 마법에 걸린 세상’은 과일조각을 활용해 파워 스무디 레시피에 따라 과일 숫자를 세며 덧셈과 곱셈 등의 산수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결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수학 마법사와 하늘을 나는 배’는 덧셈과 뺄셈을 활용하여 배의 부속품으로 배를 조립하고 배의 무게만큼의 열기구 풍선을 달아주는 과정에서 방정식에 기초를 학습한다. 아이패드 화면에서 직접 디자인한 비행선이 항해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문제를 해결한 성취감과 함께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쉽고 재미있는 코딩 장난감 천재교육 ‘코딩토이 마이빅’

천재교육 ‘코딩토이 마이빅’

천재교육의 코딩토이 마이빅은 쉽고 재미있는 코딩 놀이 활동을 통해 논리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은 물론 창의력을 키워주는 제품이다. '마이빅'을 장난감 자동차처럼 자유롭게 조종하거나 퍼즐형 블록으로 명령을 자유롭게 입력해 마이빅을 움직여 보는 활동 등을 통해 코딩의 기본 원리를 놀이하듯 재미있게 경험이 가능하다.

코딩을 처음 경험하는 유아들을 위해 기초적 방향 개념부터 단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방향 개념에 익숙해진 이후에는 미션을 수행하거나 스스로 미션을 만들며 난이도 조절을 통한 코딩 놀이를 할 수 있다.

또 빅키즈 시리즈 그림책과 연계를 통해 책 속 주인공들이 생생하게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감상하고, 미션을 수행하며 코딩에 대한 친밀감을 쌓아나갈 수 있다. 나만의 미션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자유형 놀이 콘텐츠부터 코딩탐험 미션을 통해 옷, 액세서리 등 다양한 보상 아이템을 획득해 캐릭터를 꾸밀 수 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