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슈] '똥 밟았네' 신드롬 불러온 애니메이션 '포텐독', 美 동물권 영화제 수상과 유튜브 인기영상 2위 겹경사
[문화이슈] '똥 밟았네' 신드롬 불러온 애니메이션 '포텐독', 美 동물권 영화제 수상과 유튜브 인기영상 2위 겹경사
  • 보도본부 | 김정연
  • 승인 2021.12.0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여름 ‘똥 밟았네’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애니메이션 ‘포텐독’이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시에서 개최되는 동물권 특화 영화제인 ‘애니말리스 패뷸라 필름 페스티벌(ANIMALIS FABULA Film Festival)’에서 ‘최고 애니메이션상(Outstanding Achievement in Animation)’을 수상하였다. 

동물구조와 동물복지 지원활동을 위해 2009년에 설립된 비영리사회단체인 월드 애니멀 어웨어니스 소사이어티(World Animal Awareness Society)가 주관하는 이 영화제는, 올해로 7년째 개최되고 있는 행사다. 매년 전 세계의 동물 소재 영상 콘텐츠를 발굴하고, 이 중 동물권을 홍보하고 신장시키는데 기여한 우수작을 뽑아 홍보하며 동물권 인식 확산에 노력해왔다.  

‘포텐독’은 이 영화제에서 월간 최고 콘텐츠 상인 ‘베스트 오브 페스트(Best of Fest)’ 상을 지난 9월 수상하였으며, 21년 최고의 작품을 뽑는 연말 결선에서 최고의 애니메이션에 주어지는 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영화제 측은 ‘포텐독’에 대해 ‘한국 시민들 사이에서 개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낼 작품’이라고 평했다.

또한 ‘포텐독’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페드로시에서 개최되는 ‘산 페드로 인터네셔널 필름 페스티벌(San Pedro International Film Festival)’에서도 동물권 부문의 경쟁작으로도 초청받으며 ‘동물권 확산 애니메이션’으로서 국제적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그 밖에도 ‘포텐독’은 지난 1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프리 로얄 빠리 애니메이션 어워즈(Prix Royal Paris Animation Awards)’에서 ‘라이징 스타(Rising Star)’ 상을 수상하였으며, 미국 하와이에서 개최되는 제30회 ‘키즈 퍼스트 필름 페스티벌(KIDS FIRST! Film Festival)’, 러시아의 ‘빅 카툰 페스티벌(Big Cartoon Festival)’, 페루에서 개최되는 ‘AJAYU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International Animation Festival)’ 등에도 연이어 초청받으며 해외시장에서의 뛰어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올해 하반기 국내에서 커버댄스와 패러디 영상 열풍을 불러왔던 ‘포텐독’ OST ‘똥 밟았네’ 뮤직비디오 풀버전 영상은 유튜브 코리아가 발표한 올해의 한국 인기 동영상 순위 중 2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똥 밟았네’는 국내 유명 연예인과 인기 프로그램이 차지한 인기 동영상 리스트에서 애니메이션 콘텐츠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며 국산 애니메이션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똥 밟았네’는 중독적인 멜로디와 코믹한 가사, K팝의 대표적인 안무를 조화롭게 담아낸 영상으로 누리꾼들에게 열광적 사랑을 받으며 1,10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한 바 있다.

‘포텐독’ 제작사 ‘레트로봇’의 이달 대표는 “‘포텐독’이 보여주고자 했던 동물과 인간의 공존에 대한 주제의식이 영화제 수상을 통해 인정받아 기쁘다”며 “올해 ‘똥 밟았네’를 시작으로 ‘포텐독’이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그 과정에서 얻은 가르침을 바탕으로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