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이규석, 이하 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 꿈의 오케스트라 포럼>이 오는 12월 8일 수요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 철학을 바탕으로 아동‧청소년들이 오케스트라 합주 활동을 통해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으로, 지난 2011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는 49개 거점기관에서 2천 8백여 명의 단원이 활동하고 있다.

올해 11주년을 맞아 열리는 <2021 꿈의 오케스트라 포럼>의 첫 번째 세션에서는 지금까지의 꿈의 오케스트라 추진 과정과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발제가 진행된다. 첫 발제에서는 노준석 교육진흥원 시민교육팀장이 ▲꿈의 오케스트라의 성과와 미래 방향을 공유한다. 이어서 꿈의 오케스트라의 지역별 자립거점의 발전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서지혜 인컬쳐컨설팅 대표가 ▲자립거점기관의 현주소와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6년에 걸친 꿈의 오케스트라에 참여하는 아동 단원의 변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정경은 초당대학교 교수, 김인설 가톨릭대학교 교수가 ▲아동‧청소년 단원들의 음악적 성장, 개인적 발달, 인적관계 등의 연구결과를 발표하며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의 장기적 효과의 가치와 의미를 제시한다. 이외에도 황효주 꿈의 오케스트라‘평창’교육강사, 양재영 꿈의 오케스트라‘군포’음악감독이 ▲교육 현장에서 경험한 사례를 통해 꿈의 오케스트라의 의미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두 번째 세션에서는 꿈의 오케스트라의 향후 방향성과 역할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다. 차문호 꿈의 오케스트라‘창원’음악감독을 좌장으로 꿈의 오케스트라 관계자 및 연구진 7명이 ▲꿈의 오케스트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어떠한 것이 필요하며, ▲교육강사와 음악감독, 행정담당자 등 각 관계자의 역할은 무엇일지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본 포럼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공식 누리소통망에서 생중계 예정이며, 문화예술교육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실시간 참여가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교육진흥원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