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21년 12월 07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행정안전부
- 새마을운동, 전 세계가 함께하는 지구촌 공동체 운동으로 확산

: 전 세계 새마을운동지도자, 정부대표 및 주한대사 등이 온-오프라인으로 모여 새마을운동을 지구촌 공동체 운동으로 확산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지구촌 공동체, 함께하는 새마을운동!”이라는 주제로, ‘제8회 2021 지구촌새마을지도자 대회’를 12월 7일(화)부터 12월 8일(수)까지 제주도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첫째 날, 1부 행사는 염홍철 새마을운동중앙회장의 대회사를 시작으로, ‘2021년 지구촌 새마을운동 사업 및 활동 성과‘ 영상 상영, 우수사례 온라인 발표, 환영사 등이 진행된다. 둘째 날에는 전국 새마을지도자 대회를 개최하여, 향후 대회협력 사업의 방향을 논의하고, 국제개발협력사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자리를 마련한다.

● 고용노동부
- ‘K-디지털 훈련정보를 한 번에’ K-디지털 아카데미 서비스

: 이제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K-디지털 아카데미’ 서비스를 통해 정부지원 디지털.신기술 훈련정보를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훈련을 받고 취업할 수 있는 각 분야별 직업정보와 채용정보도 함께 찾아볼 수 있게 된다. ①디지털.신기술 분야 직업훈련 소개와 훈련과정 검색.신청, ②디지털.신기술 분야 직업과 산업 전망 소개, ③디지털.신기술 분야 채용정보 안내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K-디지털 트레이닝(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훈련), K-디지털 크레딧(디지털 기초역량 훈련), 재직자 디지털 융합훈련 등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디지털.신기술 훈련과정을 모아 제공한다. 추후에는 기술분야에 대한 관심이 훈련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당 분야의 직업정보와 함께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보유하고 있는 각 분야별 훈련과정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 교육부
- ‘케이(K)-에듀파인‘에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제로페이) 도입

: ‘케이(K)-에듀파인’ 시스템에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기능을 적용한 ‘케이(K)-에듀파인 제로페이’ 서비스를 충남·경남교육청에서 12월 6일(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케이(K)-에듀파인’은 시도교육청 및 각급학교의 교직원이 사용하는 차세대 지방교육행·재정통합시스템이며,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에게 결제 수수료율 0%의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기반 간편 결제 서비스이다. ‘케이(K)-에듀파인 제로페이’는 시도교육청에서 법인카드 없이도 ‘제로페이 앱(NH모바일G)’을 사용해 일상경비(업무추진비)*를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직불전자지급방식이다.

● 환경부
- 기아 등 5개사 2021년 녹색금융 우수기업 시상

: 올해 처음으로 '2021년 녹색금융 우수기업'을 선발하기 위해 지난 9월부터 약 한 달간 녹색채권 발행 기업, 우수 은행, 우수 자산운용사 등 3개 부문에서 공모를 진행했으며, 서류심사와 종합심사를 거쳐 총 5개의 녹색금융 우수기업이 선정됐다. 녹색금융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5개 사는 △녹색채권 발행 우수 기업 부문에서 '기아’, '만도' △녹색금융 선도 우수 은행 부문에서 '한국산업은행’, 'KB국민은행' △녹색금융 선도 우수 자산운용사 부문에서 '신한자산운용'이다. '기아'는 무공해 자동차 및 차량 관련 탄소저감 기술개발(R&D) 활동에, '만도'는 무공해 자동차 관련 연료부품 제조와 기반시설 구축에 적극 투자하여 국내 녹색산업 육성을 지원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국토교통부
- 국민들이 직접 뽑는 내가 살고 싶은 집

: 공공주택 디자인 혁신을 위한「제4회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에서 당선된 작품을 대상으로 온라인 국민투표를 통해 우수 디자인을 선정하는 ‘공공주택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선호도 조사는 국민 눈높이에 맞춘 공공주택의 모습을 찾기 위한 방안으로 12월 6일부터 전용 누리집에서 진행된다. 온라인 투표로 진행되는 이번 국민 선호도 조사에서는 투표에 참여하는 국민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이미지와 동영상도 마련하였으며, 동일인이 한 작품에 중복투표를 제한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공정성·객관성도 확보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공모대전 전용 누리집에 접속한 후 작품 이미지와 설명을 참고해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선정하면 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