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신승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스트레스로 인해 사소한 감기와 발열부터 심각하게는 암까지 발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쌓인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트레스 해소방법, 시~원하게 모아 봤다.

 

1. 심호흡하기
흥분된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심호흡은 굉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심호흡은 ‘날숨’(내쉬는 숨)을 의식하는 것으로, 심호흡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는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고 심박수도 내려간다.

2. 손을 따뜻하게 하기
불안을 느끼면 우리 신체는 위험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반응으로 혈액이 더 큰 근육을 향해 집중된다. 그 결과 손가락의 혈액 순환이 나빠져 손이 차가워진다. 반대로 손을 따뜻하게 하면 뇌는 ‘불안 요소가 사라졌다​’고 착각해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다.

3. 껌 씹기
많은 운동선수들이 시합 중의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해 껌을 씹는 데 이 행위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껌을 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감소돼 부정적인 감정이 누그러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4. 자연과 접하기
멀리 나가는 것도 좋지만, 단지 집 앞으로 나가 햇볕을 쬐거나 공원을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또는 방이나 책상 위에 화분을 두고 화초를 기르는 일도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한 가지 일에 집중해보기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경우는 대개 머릿속에서 다양한 생각이 뒤섞인다. 그 상태에서 한 가지 일에 의식을 집중하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데 뜨개질을 하거나 퍼즐을 맞추는 등의 활동이 있다.

스트레스는 쌓아두는 것이 아닌, 해소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전혀 없는 상태가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 어느 정도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의 스트레스는 생활의 윤활유로 작용하고 일의 생산성과 창의력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적절하게 스트레스 유지하며, 적절하게 스트레스 해소하기! 나만의 방법을 꼭 찾길 바란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