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이슈] 부모님 난청 방치는 No... 송년선물로 '보청기'를 선물하세요
[브랜드이슈] 부모님 난청 방치는 No... 송년선물로 '보청기'를 선물하세요
  • 보도본부 | 김정연
  • 승인 2021.11.3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해를 마감하는 12월 부모나 친지에게 드릴 선물을 고르는 일은 쉽지 않다. 흔하지 않으면서도 정성이 담긴 선물을 찾는다면 보청기를 준비해보면 어떨까. 의료계에 따르면 국내 65세 이상 노인의 약 3분의 1(30.6%)이 난청을 갖고 있는 걸로 추산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청각장애등급 소지자가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최대 131만원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 받을 수 있어 성능 좋은 보청기를 부담 없는 가격에 구입 할 수 있다. 

연말연시에 맞추어 보청기 구입을 위한 각종 이벤트가 열리고 있는데, 가격만 보고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이내 보청기를 포기하가 일쑤다. 서울 송파 바른보청기 오재훈 원장으로부터 올바른 보청기 구입요령에 대해 들어보았다.

■ 실패하지 않는 보청기 구입 노하우
보청기는 지자체의 의료기기판매업신고를 한 곳이라면 어디서든 구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여 효과적인 청능 재활을 원한다면 몇 가지 살펴 볼 점이 있다.

먼저 청능사 자격증 소지여부와 메이저급 보청기 취급 업체인지 대해 알아봐야 한다. 또한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과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지 등을 체크해 보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청기는 보통 귓속 공간 크기가 2cc정도라는 가정아래 제작을 하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 크기가 잘 맞지 않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런 경우, 귓속공간이 부족하면 소리가 답답하게, 남으면 소리가 울리기 쉽다.

따라서 보청기 구매 시 정확한 실이 측정이 중요하다. 실이 측정(REM)이란 보청기를 조절한 뒤 실제 고막 근처에서 주파수별로 청력에 맞게 소리가 증폭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를 뜻한다. 최근 단순히 실이 측정만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다양한 소리가 자신이 청력이 귓속공간과 모양에 맞게 들리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술과 장비도 개발되었지만, 고가의 가격으로 실제적인 보급은 어려운 실정이다. 

■ 가상음향피팅 시스템 이용 보청기 만족도 높여
서울 송파 바른보청기는 소음 심한 곳서도 소리를 잘 들을 수 있는 VSE(Virtual Sound Environment) 피팅 시스템을 도입 운영 중이다. VSE란 지하철, 자동차, 버스, 도로 소음 환경을 만들어서 일상적인 소리를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든 가상음향환경 피팅 시스템으로 국내 보청기 센터마다 모두 설치돼 있지는 않다. 이 부스를 통해 화자의 방향성과 소음 속 어음청취 개선 정도를 확인 및 보다 개인에게 최적화된 소리를 만들어 낸다.

이밖에도 서울 송파 바른 보청기는 대학병원 수준의 투룸 청력검사실을 갖추고 있어, 환자가 귓속공간에서 지금 소리가 어떻게 들리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정확한 보청기 적합검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가장 적합한 보청기 유형과 모델을 결정하며, 귓본 채취 및 제작의뢰를 진행 후 보청기 착용 및 1차 조정, 2주 피팅 및 단계적인 청각재활을 통해 소음환경에서도 명확한 말소리를 구분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서울 송파 바른보청기에서는 세계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는 6대 메이저 브랜드(오티콘보청기, 와이덱스보청기 등)와 파트너십 체결을 맺고 있으며, 보청기 구입 전에는 30일간 무료 체험도 가능하다.

바른보청기 오재훈 원장은 “개정된 보청기보조금 지원으로 좋은 품질의 보청기를 적은 부담으로 사용 수 있게 됐다”며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부모나 친지에게 보청기 선물은 아주 특별한 아이템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울 송파 바른 보청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