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1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게임 셧다운제 
‘게임 셧다운제’는 심야 시간대(밤 12시부터 오전 6시)에 16세 미만 청소년에게 온라인 게임 제공을 제한하는 제도다. 이 제도가 내년 1월 1일 폐지된다. 폐지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청소년 보호법」일부개정법률안이 11일(목)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내년 1월 1일 폐지되는 '게임 셧다운제'...게임이용시간 가정 자율 선택 [지식용어])

2. 거대한 퇴사 
거대한 퇴사는 근로자 스스로 각자의 이유와 포부로 퇴사를 선택하는 거대한 물결을 말한다. 미국의 세인트루이스연방은행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미국에서 300만 명이 넘는 노동자가 스스로 조기 은퇴를 선택했다. (근로자 스스로 선택하는 ‘거대한 퇴사’...노동 가치 감소로 인한 현상 [지식용어])

3. 렉키로나
렉키로나는 국내 셀트리온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다.   지난 11일 렉키로나는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 Committee for Medicinal Products for Human Use)로부터 ‘승인 권고’ 의견을 획득한 지 하루만에 EC로부터 ‘정식 품목허가’를 획득한 것이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나', EU 수출 청신호)

4. 대체 해산물 
‘대체 해산물’은 최근 해양 생태계 파괴나 중금 속 및 미세 플라스틱 섭취 문제 등이 대두되면서 다른 원료로 대체한 식품이다. 식물을 기반으로 한 대체 해산물은 아직 생소할 수 있지만 꾸준히 입지를 다져온 분야이다. (대체 식품 시장은 어디까지? 대체육에 이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대체 해산물’ [지식용어])

5. 약투 운동 
‘약투 운동’은 보디빌딩·피트니스계의 불법 약물 사용 실태에 대한 각종 폭로전을 뜻한다. 성범죄 피해 사실을 스스로 밝히는 미투(Me Too) 운동에 빗대어 약투라고 부르고 있으며 전직 보디빌더들이 유튜브 개인방송을 통해 금지약물 사용 문제를 폭로하면서 용어가 등장했다. (로이더 의혹? ‘약투 운동’으로 화제 됐던 헬스 유튜버의 애매한 답변 [지식용어])

6. 카페이 
‘카페이’로 통용되고 있는 이 서비스는 ‘차량 내 간편 결제 시스템(ICPSIn Car Payment System)’이다. 이 시스템은 주유소, 주차장 등을 이용한 후 차량 안에서 바로 결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최근 카드사와 각종 기업, 자동차 업계의 협업이 이루어지면서 이제는 카페와 편의점 등으로 서비스가 확대되어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자동차 안에서 결제까지 한번에 ‘카페이’, 현대차-르노삼성 등에 적용 [지식용어])

7. 딜레마존 
멈춰야할지 고민하는 도로 구간을 ‘딜레마존’이라 한다. 도로교통법상 황색 신호는 정지선이 있거나 횡단보도가 있을 때에는 그 직전에 정지해야 하며, 이미 교차로에 진입하고 있는 경우에는 신속히 교차로 밖으로 진행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실제로 운전을 하게 되면 이런 상황에 처했을 때 규정대로만 움직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나가? 정지해? 교차로 앞 갈등이 생기는 구간 ‘딜레마존’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