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 철새 V자 대형 이동 비밀

철새 V자 대형 이동의 비밀이 밝혀졌다.

최근 영국 옥스퍼드대학 등 국제공동연구팀은 철새 V자 대형 이동의 비밀을 풀어냈다. 연구팀은 ‘붉은볼따오기’라는 철새를 통해 철새 V자 대형 이동의 비밀을 조사했다. 이 철새는 매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이탈리아 오르베텔로를 오고간다.

연구팀은 철새 V자 대형 이동의 비밀이 ‘에너지 절약’을 위한 행동이라고 분석했다. 선두에 선 새들이 서로 자리를 바꿔가면서 적절히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비행을 한다는 것. 이는 서로 고통을 분담하는 행위로도 해석된다.

한편, 철새 V자 대형 이동의 비밀은 지난해 1월 런던대학 왕립 수의대 연구팀의 논문에서도 밝혀진 바 있다. 이 연구팀은 철새의 V자 대형이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전략적인 행동이라고 밝혔다.

■ 입춘에 먹는 음식

▲ 입춘에 먹는 음식 (사진/ YTN 방송화면 캡쳐)

봄에 접어드는 ‘입춘’이 찾아왔다.

입춘은 음력 1월, 양력 2월 4일쯤이며 태양이 황경 315도에 와 있을 때다. 입춘은 봄으로 접어드는 절후로 음력으로는 섣달에 들기도 하고 정월에 들기도 하며, 정월과 섣달에 거듭 들기도 한다.

이 때 우리 조상들은 봄철에 햇나물을 장만해 먹으며 부족했던 비타민C와 철분 등 무기질을 보충해왔다. 특히, 다섯 가지의 자극성이 있는 나물인 ‘오신채(五辛菜)’를 즐겨 먹었다.

‘오신채’는 ‘오훈채(五葷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자극성이 강하고 매운맛이 나는 채소로 만든 나물을 의미한다. 시대와 지역에 따라 나물의 종류는 다르지만 보통 파, 마늘, 자총이, 달래, 평지, 부추, 무릇, 미나리 등 8가지 중에서 색을 맞춰 다섯 가지를 골라 나물로 무쳤다.

겨울 동안 꽁꽁 얼었던 단단한 대지를 뚫고 나오는 봄나물의 풍부한 영양과 효능에 대해서는 ‘동의보감’에서도 여러 차례에 걸쳐 설명하고 있다. 식용뿐 아니라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인 ‘달래’와 면역성을 키워주는 매콤한 ‘겨자잎’, 달달하면서도 들큰한 ‘움파’, 혈액순환을 돕는 향긋한 ‘미나리’, 노화예방에 좋은 ‘무순’ 등이 봄 입맛을 돋우기에 제격이다.

■ 부정맥 증상

부정맥은 갑자기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느리게 뛰는 등 평상시 박동수와 다른 모습을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부정맥이 발생하면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이 두근거림이나 덜컹거림으로 나타나 불쾌함을 유발한다. 심장의 능력이 저하되어 뿜어져 나오는 혈액량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호흡곤란, 현기증, 실신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만약 심실 무수축, 심실빈맥, 심실세동과 같은 악성 부정맥이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심장 기능이 완전히 마비되어 곧바로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도 있다.

부정맥은 70세 이상 고령자, 고혈압·당뇨 등 다양한 혈관질환자, 여자 등에게 많다. 부정맥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병원에 가서 심전도를 찍어야 한다. 증상이 사라진 뒤 병원에 가면 이미 심장 박동은 정상 상태를 찾은 후이기 때문에 병은 있지만 아무것도 찾아내지 못한다. 그러므로 증상이 나타났을 때의 상태를 환자 자신이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은 맥박을 재는 것이다. 부정맥 증상을 느꼈을 때 측정한 맥박수에 이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쉽게 찾아내기 어렵지만 갑자기 나타나는 부정맥까지 잡아내기 위한 검사법이 계속 발달되고 있다.

■ 수표 뒷면 주민번호 금지

▲ 수표 뒷면 주민번호 금지(사진/ MBN 방송화면 캡쳐)

앞으로 수표 뒷면에 주민등록번호 배서가 금지되고, CMS 업무처리 때도 주민번호 대신 생년월일만 입력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이런 내용을 포함한 '주민등록번호 수집·이용 가이드라인'을 전 금융권에 전달하고 4월,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를 점검하기로 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 분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로 지난달 20일 전 금융권에 '주민등록번호 수집·이용 가이드라인'을 배포했다.

개인간 수표를 거래할때도 상대방의 신분증은 확인할 수 있지만 수표 뒷면에는 계좌번호만 배서해야지 주민번호를 요구할 수 없다. 다만 금융사가 수표의 발행·수납 등의 업무를 하는 경우에는 거래자의 주민번호를 수집하고 보관할 수 있다.

주민번호 수집을 최소화하기 위한 원칙도 제시됐다.

앞으로 금융사는 각종 금융거래 서식에서 주민번호 기재 란을 삭제하고 고객이 금융회사의 전자단말기 또는 전화 다이얼을 이용해 직접 입력하거나 직원이 고객 신원확인 후 전산 시스템에 입력하는 등 안전한 수집방법을 찾아야 한다.

■ 겨우살이 특징

기생식물인 겨우살이를 말려서 달여 먹으면 고혈압과 심장병에 좋다. 줄기가 둥지같이 둥글게 자라는게 특징이다.

참나무나 팽나무, 밤나무, 자작나무에 기생하는 상록 활엽 관목 겨우살이는 높이 40~60cm, 지름 1m 크기로 기생식물이다.

줄기는 기생성 상록수로 둥지같이 둥글게 자라고 지름이 1m에 달하는 것도 있다. 차상으로 2~3개로 갈라지며 둥글고 황록색으로 털이 없으며 마디사이가 3~6cm로 매끈하다.

열매는 보통 8월에서 10월 사이 성숙하며 반투명의 장과로 되며 과육은 점성이 강하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가지 끝에 맺혀 4월에 피고 정생하며 화경이 없고 노란색이며 작은포는 술잔 모양이고 화피는 종모양으로 네 갈래로 갈라지며 암술머리는 대가 없다.

겨우살이는 겨울에 채취해 햇볕에 말려서 달여 먹으면 고혈압, 당뇨, 중풍, 심장병에 좋다.

■ 채무 스와프 의미

채무 스와프 의미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채무 스와프는 개도국의 채무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외국 민간은행이 개도국의 채권을 할인하여 개도국 측이 발행한 다른 채무와 맞교환(스와프)하는 것을 의미한다.

채무 스와프는 채권 내용의 건전화를 위해 1980년대 후반에 고안하였다.

한편 그동안 국제 채권단에 채무 탕감을 요구해 온 그리스 정부가 기존 채무를 새로운 형태의 국채로 교환하는 채무 스와프를 제시할 전망으로 알려졌다. 유럽을 순방 중인 야니스 바루파키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2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와 가진 회견에서 "그리스 정부는 더 이상 3150억 유로(약 391조 8000억 원)의 외채에 대한 탕감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신 부담을 덜기 위한 채무 스와프를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오늘의 시선] 철새 V자 대형 이동 비밀, 입춘에 먹는 음식, 부정맥 증상, 수표 뒷면 주민번호 금지, 겨우살이 특징, 채무 스와프 의미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