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3일 자신이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증세 없는 복지로 국민을 속이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를 겨냥한 게 아니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이날 서울아산병원의 매일경제그룹 장대환 회장 부친상 빈소에서 유승민 원내대표,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 등과 만나 30여분간 환담을 하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복수의 배석자들이 전했다.

이 자리에는 김문수 당 보수혁신위원장, 김학용 대표 비서실장, 김세연 이종훈 민현주 홍지만 의원 등도 동석했다.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SBS 뉴스 화면 캡처)'

김 대표는 “오늘 대표연설 가운데 증세없는 복지는 허구라는 것은 교과서적 이야기”라며 “누구를 겨냥한 게 아니고, 추호도 그런 뜻이 아니다”며 자신의 발언을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특히 “증세없는 복지는 불가능하다는 것은 지금까지 야당에 대해 지속적으로 해왔던 이야기”라며 “일반론을 이야기한 것일 뿐”이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유 원내대표 취임 후 그와 김 대표가 국회 밖에서 회동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지만 이 자리에서 당직인선 등을 비롯한 현안에 대한 조율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김무성 대표는 지난 3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증세 없는 복지’에 대해, “증세 없는 복지는 불가능하며 정치인이 그러한 말로 국민을 속이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치권의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 탓에 증세 없이 복지만 무차별 확대하다 재정 악화로 도태된 나라의 대표적 사례로 아르헨티나와 그리스를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김 대표는 “국민 권리로서 복지라는 혜택을 누리려면, 국민 의무인 납세라는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하겠다”면서 “미래를 위해 바람직하다면 당장 표를 잃더라도 추진하는 ‘인기 없는 정당’, 국민 삶을 개선하는 데 도움된다면 ‘야당에 지는 정당’이 되는 길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세수 부족 상황에서 재정 건전성을 지키려면 허리띠를 졸라매고 지출을 줄이는 수밖에 없다”면서 “복지 예산이 어떻게 쓰이는지 전면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복지 지출의 구조조정을 시행해 지출의 중복과 비효율을 없애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증세는 이 결과를 토대로 더 나은 대안을 찾을 수 없을 때 국민의 뜻을 물어보고 추진해야 할 일”이라며 증세는 최종수단이 돼야 함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최근 박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을 언급, “국가 운영의 공동 책임을 진 새누리당은 국정 수행에 대한 지지율 하락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우리부터 먼저 반성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