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오션을 설립 계기는?
- 해양환경오염문제는 전세계적으로 심각합니다. 해양플라스틱을 먹은 해양생물들이 죽고 수산생물을 먹은 인간에게까지 유해한 영항을 끼치고 있습니다. 양식장부표가 스티로폼에서 친환경부표로 변화됨에 따라 양식방법도 기존의 수작업 생산량에 집중하는 노동집약적인 양식에서 첨단 친환경 고부가가치 양식으로의 양식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과 다른 방법, 기술,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양식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는 친환경 기술 서비스 개발을 위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똑같은 방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었고 문제는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아인슈타인이 알려준 성공의 비밀입니다. “같은 방법을 반복하고도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다”. 여기서 제품 개발의 아이디어가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경영 중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가 있다면?
-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비젼을 함께 공유하는 오션어벤져스라는 팀이 있었기 때문에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팀원들과 함께 의견을 모으고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업 아이템인 '코부기(COBUGI)' 소개
- 코부기는 비욘드오션의 대표 브랜드 이름입니다. 코부기COBIGI로 쓰고 상표권도 출원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REAL친환경부표 코부기 64/420 2종의 제품을 개발하여 해양수산부 친환경부표 인증을 받아 수협을 통해 판매가 가능하고 조달청 벤처나라에도 수상펜스로 등록되어 판매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IoT 코부기와 코부기 파워캅은 개발중에 있습니다. 이후에는 코부기 브라켓, 코부기 구명조끼/구명튜브,코부기 싸이클링, 최종적으로는 코부기 통합플랫폼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식산업 및 해양산업 분야의 전망은?
범정부 차원의 친환경 정책과 수생태 보전을 위한 물관리 정책으로 당분간은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상낚시터, 해상팬션 등 해양레저인구 증가에 따라 해양레저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REAL친환경부표 코부기 64/420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 가로 원통구멍이 있어 부표를 가로로 연결가능하여 개별부력이 아닌 집단부력 형성으로 침몰하지 않는 특징이 있고 외벽에 나선형 홈구조로 바람과 파도에 스스로 회전이 가능하여 따게비가 붙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가 균등 격벽 구조로 되어 있어 한쪽이 깨어져도 50%이상의 부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상양식장에 친환경 부표로 활용이 가능하고 육상쓰레기의 해상반입 차단을 위한 수상펜스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비욘드오션의 2021년 성과는?
비욘드오션의 기술력과 1차로 개발한 REAL 친환경부표 코부기의 차별성을 홍보하기 위해 XR 실감 컨텐츠 및 특허 홍보영상 제작을 추진하였고, 네이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 4개의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그리고 영문 홈페이지도 개설하였고, 베트남, 일본 등 해외바이어와 수출 화상상담도 진행하였습니다.

또 작년에 이어 2021년 부산국제수산 EXPO에 독립부스를 설치하여 홍보를 추진하였습니다. 뿐만아니라 지속적인 현장설명회 및 현장시험용 샘플부표 보급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홍보를 추진하였습니다.

그리고 해상에 ICT융복합 기술적용을 위한 원년으로 부표내부에 부력센스를 장착하여 육상에서 해상의 부표상태를 원격모니터링이 가능한 IoT부력센싱 친환경부표(IoT 코부기)개발과 해상에 전력통신을 공급하기 위한 전력통신공급 일체형 구조물(코부기 파워캅) 시제품 제작입니다.

향후계획 및 최종목표는?
1차로 개발한 REAL 친환경부표의 보급을 확대하는 것이 우선이고 올해 개발한 IoT부력센싱 친환경부표의 상용화를 조속히 추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상에서 필요로 하는 최소 전력 및 통신공급을 위해 쉽게 이동가능하고 저렴한 양식장 및 모든 해양구조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력통신공급 일체형구조물을 조속히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전력통신공급이 가능해야 IoT센싱을 통하여 육상에서 해상현장을 모니터링함으로써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부표를 부표를 부력체로 사용할 수 있는 범용브라켓도 조속히 제작하여 해상작업용 뗏목, 바지선 등에 적용하여 어업인들이 저렴하게 해양구조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구명조끼와 튜브에 IoT센싱을 적용한 해양안전 관련사업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양 플라스틱의 생산, 활용뿐만 아니라 회수, 재활용까지 전주기를 관리하는 해양친환경사업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해상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여 관리하고 서비스하는 해상에 ICT융복합 기술 적용 친환경 첨단 해상양식과 안전한 해양구조물 통합관리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비욘드오션은 친환경 및 안전 기술제조 토탈 전문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바다에서는 할 일 해야 할일 할 수 있는 일이 너무나 많습니다. 갈 길은 멀고 힘들지만 포기하지 않고 뚜벅뚜벅 나아갈 것입니다. 함께라면 할 수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