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현지시간) 이탈리아와 영국 방문을 마치고 헝가리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5월 헝가리 유람선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는 공간을 찾아 고인들을 향한 애도의 시간을 가졌다.

부다페스트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곧바로 머르기트교 인근에 마련된 추모공간으로 향해 김정숙 여사와 함께 추모비에 '우리 국민의 영혼을 위로합니다.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 화환을 헌화하고 묵념을 했다.

[부다페스트=연합뉴스]
[부다페스트=연합뉴스]

추모비는 높이 1.6m, 길이 7m의 화강암으로 만들어졌으며, 희생자들의 이름이 한국어와 헝가리어, 영어로 적혀있다.

허블레니아호는 2019년 5월 29일에 한국인 관광객과 가이드 33명을 태우고 야경 투어를 나섰다가 대형 크루즈선인 바이킹 시긴호에 받혔으며, 이 사고로 한국인 25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되었고, 헝가리인 선장과 승무원 등 2명도 숨지는 등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문 대통령은 "사고 당시 헝가리 정부가 실종자 수색·구조에 최선을 다해줘 감사하다"며 "헝가리 국민도 함께 걱정해주고, 애도해주셨다"고 말했다.

또 "영원한 애도를 위한 추모 공간을 만들어줘 감사하다"며 "한국 국민뿐만 아니라 헝가리 국민 두 분도 희생되셨는데, 그분들에게도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양국 국민의 우정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