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울산광역시 중구가 지역 캐릭터인 '울산큰애기'를 주제로 '2021 울산큰애기 방구석 코스프레 대회'를 개최했다. 

울산광역시 중구는 SNS 및 유튜브채널 운영뿐만 아니라, 올해 민간업체와의 캐릭터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그립톡, 키링, 떡 등 다양한 울산큰애기 굿즈를 생산 및 판매하며, 지역캐릭터의 브랜드 개발의 위한 다양한 실험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 걸음 더 나아가, 핼러윈데이 시즌에 맞추어 캐릭터를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이색적인 대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눈길을 끈다.

코스튬 플레이의 준말인 '코스프레'는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에 등장하는 유명 캐릭터, 인물들을 모방해 그들과 같은 의상을 착용하고 분장을 하며 행동을 흉내 내는 퍼포먼스를 뜻한다.

이번 '2021 울산큰애기 방구석 코스프레 대회'는 울산 중구의 지역캐릭터인 울산큰애기의 특징을 살려 코스프레하는 행사로 온라인을 통해 참가접수를 받는다. 개인·팀 단위로 응모가 가능하며 남녀노소는 물론 반려동물의 참가접수도 가능하다. 

본 행사 접수는 캐릭터 '울산큰애기'의 특징을 살려 독창인 코스튬플레이가 가능한 행사지만 대회의 취지에 맞도록 캐릭터의 '직관성'을 기준을 부여한다. 참가 시 울산큰애기의 특징인 '빨간핀', '빨간원피스'를 필수로 착용해야하며 울산큰애기의 큰 특징인 'UFO형 머리'를 구현할 경우 가산점을 받는다. 또한 홈페이지 접수를 기본으로 하되 해당 대회의 파급성을 고려하여 인스타그램에 관련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 시 가산점을 받는다.

대회는 총 상금규모는 총 170만원으로, 1등 수상자에겐 상금 100만원(1명/팀) ▲2등 30만원(1명/팀) ▲3등 20만원(1명/팀) ▲입선 문화상품권 5만원(4명)의 규모로 시상한다. 참가자들이 출품한 사진을 바탕으로 창의성, 도전정신, 파급력 등을 고려하여 점수로 환산하여 수상자를 선정한다. 출품작 및 수상작은 온·오프라인의 울산큰애기 홍보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대회 접수기간은 2021년 10월 22일부터 11월 12일까지로, 접수는 주관사인 ㈜마루창작소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수상자는 11월 19일 울산큰애기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발표 예정이다.

본 대회 관계자는 "코로나19 대확산으로 오프라인 코스프레 대회가 축소되면서 일명 '코스플레이어'이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울산 중구와 ㈜마루창작소 연계 하에 온라인 코스프레 대회를 기획했다"라며 "인지도 있는 지역캐릭터를 활용하고 지원 조건을 폭넓게 확대해, 지역 내 주민들 또한 쉽게 코스프레 대회를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