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니스트 명성특허법률사무소 김영관 대표변리사] 지식재산권과 관련한 기업과 국가간 분쟁 발생이 잦아지고 있다. 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도 강회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지식재산권에 관한 가치 인식이 부족하다.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상황이 더 열악하다.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기란 쉽지 않으며 회사 간의 분쟁 발생 시 특허나 핵심기술의 관련된 사건들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개인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저작권 유포 및 침해의 행위로 인해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지식재산권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거나 보호하지 않을 때 사업 아이템을 다른 기업이나 후발주자들에게 침해당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정보화 시대인 요즘, 지식재산권은 국가와 기업, 개인의 경쟁력 강화에 핵심 동력으로 작용한다. 지식재산권 해외특허출원의 경우 일본, 미국, 독일, 중국 순으로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건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지식재산권을 특허 받은 국가와 기업은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식재신권 분쟁이 발생할 경우에는 전문성과 특허출원 관련 업무의 경력 및 숙련도를 갖춘 특허사무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문제 해결과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한 다양한 컨설팅 등 전반적인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 받을 수 있으며, 특허 관련 소송 또는 분쟁에 대비하는 세밀하고 전문적인 방책을 제시 받을 수도 있다.

더욱이, 해외 특허출원 및 특허등록을 진행하고자 할 때에는 국내 실정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기에 서류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더욱 더 철저한 계획과 전문성이 중요시된다. 전문성을 갖춘 변리사사무소는 등록받고자 하는 발명(고안)에 대한 특허등록 가능성의 검토, 보호받고자 하는 제품의 범위를 결정해줌으로써 특허출원 시 기존 제품과 분명한 차별화를 객관적으로 관련 법에 부합되도록 설명하고 입증해줄 수 있다.

지식재산권 관련 특허 출원 및 소송은 전문적인 법률 자문을 요구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법률 조언을 받아 지식재산권 취득 시 요건과 사후 관리 전략을 분석하고 해당 서류와 추가 문제 상황 발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