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 홍대 라이브클럽데이 부활

‘인디 20주년’을 맞아 홍대에서 ‘라이브 클럽 데이’가 부활한다.

홍대 10개의 클럽과 공연장에서 열릴 ‘라이브 클럽 데이’는 락과 재즈, 힙합은 물론 일렉트로닉, 크로스오버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티켓 팔찌 하나로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날이다. 매달 마지막 주 금요일이며 오는 2월 27일 첫 번째 막을 올린다.

 

‘라이브 클럽 데이’는 지난 2011년 ‘클럽 데이’가 중단되고 4년 만에 열리는 홍대 로컬 음악 축제다. ‘라이브 클럽 데이’의 부활은 향락과 소비의 공간으로 전락한 홍대 앞을 문화적 영감이 넘치는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

‘라이브 클럽 협동조합’ 홍세존 대표(클럽에반스)는 “이번 프로젝트는 라이브 클럽의 긍정적 기능과 대중음악을 위한 공간적 비전을 회복하고 인디음악으로 상징되는 홍대의 문화적 정체성을 강화하려는데 뜻이 있다”에 이어 ‘라이브 클럽 데이’를 음악의 구심점으로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혀 향후 활동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 괴물 블랙홀 포착

미항공우주국(NASA)의 누스타(NuSTAR; Nuclear Spectroscopic Telescope Array) 우주망원경이 두 은하의 충돌로 인해 괴물 블랙홀이 탄생하고 있는 현장을 잡아냈다.

▲ 괴물 블랙홀 포착 (사진/ NASA 제공)

블랙홀 현상을 추적하기 위해 우주로 쏘아올린 누스타는 고에너지 X선 자기장 영역을 관측할 수 있는 위성 망원경이다. 충돌한 두 은하는 Arp 299로 통칭되는 것으로, 지구로부터 1억 3400만 광년 거리에 있다.

누스타 X선 망원경은 오른쪽 은하 속에 숨어 있는 블랙홀이 주변의 우주먼지와 가스를 무서운 속도로 집어삼키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반면, 다른 은하의 블랙홀은 가스 속에서 휴면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발견은 은하 진화 과정에서 합병된 은하 속의 블랙홀이 어떻게 덩치를 키워가는가를 규명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과학자들은 보고 있다. 블랙홀이 가스를 최초로 빨아들이는 계기와 메커니즘은 아직 밝혀진 게 별로 없다.

■ 지방간 증상

지방간은 간내 과도한 지방(주로 중성지방)이 쌓여서 발생되며 일반적으로 간 무게의 5% 이상 지방이 쌓이게 되면 지방간으로 진단하고 있다.

지방간의 주 원인은 음주와 비만이며, 혈중 지방질의 농도가 높은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등의 질병에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부신피질 호르몬제(스테로이드제)나 여성 호르몬제 등의 약제가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심한 영양 부족에 의해서도 지방간이 생길 수 있다.

지방간 증상으로 알려진 것은 거의 없으나 간혹 우상복부 불편감이나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그 외에 전신 쇠약감, 피로가 따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증상이 미미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다른 이유로 병원을 찾아 혈액 검사로 간 기능 검사를 하거나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돼 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나,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 비알코올 지방간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들은 지방간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필요하다.

■ 겨울 축제 일정

겨울방학도 끝나가는 시기, 겨울이 가기 전 즐길 수 있는 축제 일정에 여행 계획을 세우는 이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평창에서는 지난 12월 20일부터 ‘평창송어축제’가 한창이다. 송어낚시와 썰매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송어 축제는 매년 아이들의 손을 잡고 찾아오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루는 인기 행사. 해당 축제는 오는 2월 8일까지 진행된다.

또한 오는 2월 22일까지 진행되는 ‘청평 눈썰매 송어 빙어 축제’ 역시 저렴한 가격으로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즐기며 겨울을 만끽할 수 있는 축제다.

‘화천 산천어 축제’는 2003년 처음 시작한 이래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대표 겨울 축제. 세계 4대 얼음낚시 축제로 손꼽히는 해당 행사는 지난 10일 막을 올려 오는 2월 1일까지 진행된다. 산천어 얼음낚시, 눈썰매, 봅슬레이 등 다양한 체험 거리가 준비되어 있으며, 무료 구이터가 마련돼 있어 직접 잡은 산천어를 구워 먹을 수도 있다.

이외 더 다양한 행사 정보는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고속버스 시간 조회

다음 달 설연휴를 앞두고 열차·버스 등 대중교통 티켓 예약에 대한 네티즌 관심이 뜨겁다.

버스편의 경우는 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이하 코버스) 홈페이지에서 고속버스시간조회와 요금정보, 온라인 예약을 할 수 있다.

▲ 고속버스 시간 조회 (사진/ 네이버 포털사이트 캡쳐)

고속버스 시간조회는 먼저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통해 가능하다. 지역과 출·도착터미널을 선택하면 출·도착 시간과 등급, 요금 정보 등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코버스나 이지티켓 사이트를 활용할 수도 있다. 이 사이트들은 현재 고속버스통합정보 시스템이 설치 운영되고 있는 터미널의 고속버스 운행노선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암 위험 줄이는 법 5가지

암은 우연히 발생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지난 40년 동안의 연구에 따르면 생활방식이 암 발생의 주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미국 반스-주위시 병원의 질병 예방 전문가 그라함 콜디츠 박사는 “건강한 생활방식 몇 가지만 잘 지켜도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미국의 시애틀타임스가 콜디츠 박사의 조언을 토대로 암 위험 줄이는 방법 5가지를 소개했다.

5가지 암 위험 줄이는 방법으로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라,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라, 담배를 끊어라, 건강한 식사를 하라, 술을 절제하라’ 가 소개 됐다.

[오늘의 시선] 홍대 라이브클럽데이 부활, 괴물 블랙홀 포착, 지방간 증상, 겨울 축제 일정, 고속버스 시간 조회, 암 위험 줄이는 법 5가지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