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지난 30일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준비단이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분당 토지 투기 의혹에 대해 "사전정보를 입수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날 배포한 보도 자료를 통해서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부동산컨설팅업체가 분당 지역 100여 필지 토지 소유주로부터 개발 컨설팅 대행 계약을 맺고 이 회사가 주도해 전원주택 단지 개발 사업을 시행했다"며 "당시 전원주택 단지 매도와 개발을 위탁받은 부동산 컨설팅 업체가 적극 매수자를 찾고 있던 상황"이라며 입장을 전했다.

이어 "후보자의 장인이 토지를 매입한 전후로 해당 전원주택 단지 100여 필지를 분양한다는 광고성 기획 기사가 언론에 여러 차례 나올 정도였다"며 "따라서 사전 정보가 아니라 누구나 접근할 수 있었던 공개된 정보에 의해 토지를 매수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 출처/연합뉴스TV

13개 필지 매매일자가 동일했던 이유에 대해서는 "매년 7월1일자로 공시지가가 변동되는 점을 고려해 택지 매도를 위탁받은 부동산컨설팅업체가 기존 택지 소유주의 세부담을 줄이기 위해 변동일 이전인 6월29일 일괄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앞서 2000년 6월 29일에 이완구 후보자의 장인이 분당 토지를 매입한 주변 13개 필지가 동시에 거래됐다. 이들 토지 계약자 중 당시 국회 재정경제위원회 소속 의원의 자녀 3명, 중견기업 회장 등이 포함돼 있는 등으로 보아 투기 정황이 있었을 것이라고 의혹이 제기되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