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0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백신패스 
‘백신 패스’는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 전환에 대비해 여러 실무 검토를 진행중 하나의 방침이다. 정부는 '위드(with) 코로나'로 불리는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로의 전환을 추진한다는 방침 이다. (접종완료 증명서 ‘백신패스’ 도입 검토...다중이용 시설 이용 가능할 것 [지식용어])

2. 검은 곰팡이증 
검은 곰팡이증(Mucormycosis)은 털곰팡이과에 속한 진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기회감염증이다. 검은 곰팡이증은 털곰팡이과에 속한 진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기회감염증으로 면역력이 약화된 경우, 치사율이 무려 50%에 달한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진 당뇨병이나 암, 후천성면역결핍증 등의 환자가 검은 곰팡이증에 감염될 시 코피를 흘리거나 눈 부위 붓기, 피부 색소 변화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코로나19에 이어 검은 곰팡이증(Mucormycosis)까지...대체 뭐길래 [지식용어] )

3. 한국호랑이 
한국 호랑이는 한반도에 서식했던 호랑이를 말하는데 보통 ‘백두산 호랑이’, ‘조선범’, ‘시베리아 호랑이’ 등으로 불린다. 다만 일각에서는 시베리아 호랑이와 백두산 호랑이를 별도 개체로 구분하기도 한다. 한국 호랑이는 다른 호랑이 종에 비해 체구는 다소 작지만 19세기 사냥꾼들 사이에서 용맹하기로 소문나기도 했다. (에버랜드에서 태어난 한국호랑이 5남매...멸종위기종 1급 ‘귀한 몸’ [지식용어])

4. 스트릿 우먼 파이터
‘스트릿 우먼 파이터’는 대한민국 최고의 스트릿 댄스 크루를 찾기 위한 리얼리티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여성 댄서들의 파워풀한 날 것의 무대를 볼 수 있다. 현재 잔혹한 스트릿에서 살아남기 위한 여성 댄서들의 자존심을 건 생존 경쟁이 진행 중이다. (아이돌급 인기 이어가는 댄서들, 대중들이 ‘스트릿 우먼 파이터’에 열광하는 이유 [지식용어])

5. 전문대 석사학위
‘전문대 석사학위’는 전문대에서도 석사 수준의 직업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 취득할 수 있는 학위이다. 지금까지는 전문대에서 학사학위까지만 취득이 가능했지만 내년부터는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해진다. 이번 계획은 고숙련 전문 기술인재를 육성하는 마이스터대 도입을 위해 개정된 고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 시행령이 시행됨에 따라 마련됐다. (마이스터대 시범 운영, 내년부터 ‘전문대 석사학위’ 취득 가능해진다 [지식용어])

6. 초품아 
‘초품아’는 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라는 뜻으로 아파트 단지 내에 초등학교가 있는 입지를 말하며 학교가 가까워 자녀들의 안전통학이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생긴 신조어다. 학교가 가까이 위치할 경우 통학환경이 좋을 뿐만 아니라, 학교보건법 시행령 적용으로 주변으로 유해시설들이 들어설 수 없어 학부모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인기 있는 ‘초품아’...어떤 뜻일까? [지식용어])

7. 일코노미 
약 5년 만에 1인 가구 수가 약 80만 명이나 증가하면서 업계에서는 자연스럽게 1인 가구의 생활 방식에 맞춘 상품들의 수요가 증가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홀로 하는 소비활동을 의미하는 ‘일코노미’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일코노미는 숫자 ‘1’과 영어로 경제를 뜻하는 ‘Economy’가 합쳐진 합성어다. (1인 가구 수의 증가에 따라 달라진 소비 트렌드, 1+Economy ‘일코노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