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 피해야 할 식습관
최근 세계보건기구는 “암 발생 요인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식습관”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식습관은 흡연이나 유전보다 암 발생과 상관관계다 더 높을 정도로 몸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바른 식습관을 위해서는 식사량을 과도하게 줄이거나 과식을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기초대사량 이하의 칼로리를 섭취하거나 평소 식사량의 절반 이하로 줄여 섭취할 시에는 요요현상이 오거나 식욕호르몬인 그렐린이 증가하므로 식사량을 조절할 때는 평소의 2/3 정도의 수준에서 천천히 줄여나가야 한다.

또 과식을 하면 남은 열량이 중성지방으로 바뀌어 지방 세포에 축적되고 심한 경우 분화돼 세포 수가 늘어나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피해야 할 식습관'(사진/pixabay)

■ 택시 승차거부 삼진아웃
국토교통부는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29일부터 시행된다고 28일 밝혔다.
택시 운전자가 승차거부로 처음 적발됐을 때는 과태료 20만원을 내야하며 2번째는 자격정지 30일과 과태료 40만원 처분을 받는다. 3번째 걸리면 자격이 취소되고 과태료 60만원을 내도록 규정됐다.

이는 29일부터 택시 위반행위 중 승차거부, 합승, 부당요금, 카드결제 거부 등에 대한 처분 법규가 기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서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로 변경되는 데 따른 것이다.

■ 전자레인지 원리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를 이용하여 음식물을 가열하는 장치입니다.

전자 레인지가 음식물을 가열할 수 있는 것은 물분자가 극성을 띠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물분자의 한 끝은 양으로 대전되어 있고 다른 끝은 음으로 대전되어 있는데, 얼음 속의 물분자들은 방향과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만 액체 상태의 물분자들은 방향이 제멋대로이고 유동적입니다.

이런 물을 강한 전기장 속에 넣으면 물분자들은 전기장과 나란해지려는 방향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물분자가 회전할 때 다른 물분자와 충돌하며 이 충돌에 의하여 물분자의 운동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합니다.

전기장의 방향을 계속 바꾸면 물분자들은 계속 방향을 바꾸게 되어 열이 발생합니다.

▲ 시선뉴스 [인포그래픽]반성하자 언론! 기사 속 틀린 맞춤법 4탄

■ 기사 속 틀린 맞춤법
인터넷 기사가 매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간 싸움으로 기사를 송고하다보니, 인터넷 기사 속 틀린 맞춤법을 지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기사 속 틀린 맞춤법 1위로는 ‘어의없다’가 꼽힌다. ‘어의없다’는 ‘어이없다’의 잘못된 표현으로, ‘어의’는 임금의 병을 고치는 의사를 뜻하는 말이다.

또 다른 기사 속 틀린 맞춤법은 ‘회손하다’ ‘인권비’ ‘찹찹하다’ 등이 있다. ‘회손하다’는 ‘훼손하다’의, ‘인권비’는 ‘인건비’의, ‘찹찹하다’는 ‘착잡하다’을 잘못 표기한 것이다. 특히 ‘찹찹하다’는 가깝고 살뜰하다는 뜻의 전혀 다른 단어다.

이 외에도 기사 속 틀린 맞춤법으로 ‘결혼식을 치뤘다’ ‘뒷통수’ ‘내딛었다’ 등이 꼽힌다.

■ 수건을 이용한 운동법
과거 SBS '놀라운 TV 스타킹'에 출연한 필라테스 강사 박초롱은 수건을 이용한 운동법을 소개했다.

특별한 운동기구 없이 실내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 눈길을 끌었던 이 운동은 직접 시도해본 출연자들이 5분 만에 허리둘레 7cm를 줄여 '5분 코르셋 운동법'이라고 알려지기도 했다.

우선 '무릎끌어올리기' 운동은 팔굽혀펴기 자세에서 발 밑에 수건 두 장을 접어 두고 발을 팔꿈치까지 양 옆으로 끌어 올리는 자세다. 몸통이 흔들리지 않고 엉덩이 높이가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번째로 '산 오르기' 운동은 팔굽혀펴기 자세에서 양 다리를 교차로 무릎을 앞으로 접었다 폈다를 반복하는 운동이다. 마치 엎드린 상태에서 계단을 오르는 듯한 동작으로 무릎이 접혔을 때 90도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팔꿈치 밀기' 자세다. 수건을 매트 앞 쪽으로 옮겨 팔꿈치를 수건에 댄 뒤 다리를 쭉 뻗어 엎드린 '플랭크' 자세를 만든다. 이후 수건을 댄 팔꿈치를 교차로 앞으로 밀어주는 동작을 하면 된다.

▲ '수건을 이용한 운동법' [사진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 캡처]

■ 스마트펜이란
스마트펜이란 터치형 디스플레이 위에 그림을 그리고 글자를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다.

펜이 기술과 만나 진화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시장이 하루가 멀다하게 바뀌는 만큼, 주변기기의 발전도 함께 나아가고 있다. 그 중심에는 디스플레이를 조작하는 데 최적화된 스타일러스부터 기술의 도움을 받은 모바일 기기를 위한 '스마트펜'이 있다.

[오늘의 시선] 피해야 할 식습관, 택시 승차거부 삼진아웃, 전자레인지 원리, 기사 속 틀린 맞춤법, 수건을 이용한 운동법, 스마트펜이란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