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찬투 
‘나리’ ‘매미’ 등 그간 많은 피해를 야기해 왔던 가을 태풍. 올 가을 역시 마찬가지로 제14호 태풍 '찬투'가 한반도로 북상하고 있어 긴장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태풍 찬투에 대해 파악해보고 대비해야 할 부분을 살펴본다. ([이슈체크] 가을 태풍 ‘찬투’...우리나라 영향권 17일 최고조)

2. 핵무기 운반수단
한국군은 지난 1일 국방과학연구소 주도로 장보고(KSS)-Ⅲ(도산 안창호급) 배치-Ⅰ 1번함인 도산안창호함에서 SLBM을 발사하는 비공개 수중사출 시험을 했다. 그리고 13일 CNN,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은 북한의 장거리 순항미사일 시험발사 성공을 긴급타전했다. 전문가들은 한국군의 SLBM 시험발사가 북한을 자극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세컷뉴스] 세계 8번째 SLBM발사기술 확보한 한국, 핵무기 운반수단 세 가지는?)

3. 캐스퍼 
광주형 일자리에서 처음 생산하는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캐스퍼 구매를 위한 사전예약이 시작됐다. 문재인 대통령도 직접 인터넷을 통해 예약해 눈길을 끌었고 현대차는 29일 출시 예정인 캐스퍼가 전날 사전예약에서 1만 8,940대 예약됐다고 밝혔다. 이슈체크에서 경형 SUV 캐스퍼와 관련된 내용을 알아본다. ([이슈체크] 광주형 일자리 첫차 캐스퍼, 경차 가격으로 비싸다는 반응도...)

4. 이낙연 의원직 사직
15일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의 의원직 사직안이 총 투표수 209표 중 찬성 151표, 반대 42표, 기권 16표로 통과됐다. 이 전 대표가 사퇴를 발표한지 일주일 만에 사직안이 가결 된 것이다. (이낙연 의원직 사직안 국회 가결... "정권 재창출 위해 중요한 것 던진다" 外 [국회소식])

5. 위드코로나 
정부는 전 국민의 70%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후인 오는 11월부터 방역체계 전환을 본격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위드 코로나는 '확진자 억제보다는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한다'는 대략적의 뜻을 가지고 있다. ([카드뉴스] 어쩌면 ‘함께’ 가야할 ‘코로나19’...위드 코로나에 대하여) 

6. 남북 이산가족 
지구촌에는 전쟁과 분쟁으로 많은 가족들이 생이별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탈레반이 점령한 아프가니스탄에서 대량 난민 사태가 발생했다. 우리 역시 70년 전 6.25전쟁으로 비슷한 상황을 겪으며 일천만 명이 이산의 아픔을 겪어야만 했다. 추석이 다가오면, 언제 만날지 기약을 알 수 없는 이산가족들은 혹시나 모를 상봉 재개 소식에 귀를 기울인다. (세계 평화의 날(9.21),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갖는 의미)

7. 조선시대 궁 계급 
국왕 중심제의 전제군주제였던 조선시대에는 직급이 따로 있는 계급사회였다. 관료는 수상 격으로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 등의 삼정승 직위가 있으며 갑오개혁 이후로는 영의정이 총리대신 등으로 호칭이 바뀌었다. 관리와 궁녀들도 벼슬이나 때와 장소에 따라 여러 가지 옷을 입었는데, 그 당시 궁 안의 계급은 또 어떻게 존재했는지 알아보자. ([카드뉴스] 계급이 뚜렷했던 조선시대, 궁궐에서의 계급은 어떻게 존재했을까?)

8.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추석연휴가 다가온다. 추석연휴 직계가족과 백신 접종자에 한해 만남이 완화가 되었지만 여전히 자유롭지 못 한 상황이다. 이에 각종 OTT와 플랫폼에서는 추석 특선 영화를 준비 하고 있다. 스크린에서 역시 판타지 영화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을 재개봉하기로 확정했다. ([무비레시피] 추석이면 생각나는 영화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9. 구교환 
넷플릭스 드라마 <D.P.>에서 상병 한호열 역으로 극에 재미를 불어넣은 배우 ‘구교환’. 깜짝 등장해 시청자들을 사로잡은 듯 하지만 사실 그는 독립영화판에서는 다년간 실력을 쌓았고 꾸준히 다작해 출연했으며 연출까지 하는 감독으로, 이미 업계에서 스타였다. 넷플릭스 드라마 <D.P.>에서 대한민국 예비역들의 피를 끓게 한 배우 구교환은 어떤 사람일까. ([시선★피플] 어디 있다가 이제 왔나요? 독립영화계에서 이미 인정받은 'D.P.' 구교환)

10. 여성가족부 해체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 청원은 시대착오적인 여성가족부를 해체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청원 언박싱] 시대착오적인 여성가족부는 해체해야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