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걷던 중 갑자기 다가온 외국인이 영어로 길을 묻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무렇지 않게 대답하며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12년에 걸친 의무교육을 통해 영어를 공부하지만, 영어지문을 읽고 해석하는 것에만 집중하다 보니 정작 이런 상황에서는 쩔쩔매고 입을 다무는 경우가 많다.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채용, 인사 등의 절차에서 영어 회화를 포함하기도 한다. 회화 실력을 평가해 점수화하는 토익스피킹 등 시험이 대표적이다. 이때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영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과정부터 달라야 한다. 특히 독해, 작문 등 다른 어떤 영어 분야보다 회화는 자신이 말하는 발음, 억양, 속도를 듣고 바로잡아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무척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울산 남구에서 하이엔드어학원을 운영하는 배대호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울산 남구에 위치한 하이엔드어학원의 배대호 원장
▲ 울산 남구에 위치한 하이엔드어학원의 배대호 원장

Q. 하이엔드어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단기적으로는 빠른 점수획득으로 입사 지원을 앞둔 취준생분들, 이직을 앞둔 분들, 인사고과를 앞둔 직장인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 구조로 만들고자 했다. 장기적으로는 교육적인 역량을 확실히 갖춰 울산에도 충분히 좋은 영어교육을 제공하기 위함을 목표로 설립하게 되었다.

Q. 하이엔드어학원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이곳은 토익스피킹과 오픽, 회화 토익스피킹 등 영어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분들이 주로 찾아오신다. 먼저 토익스피킹의 경우 2주 강의와 1주 모의고사 구성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레벨6 130점부터 레벨7 160점까지를 취득 가능한 목표로 두고 수업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개개인의 목표 레벨을 초반 상담 단계에서 확인하고, 이에 맞게끔 맞춤 수업을 진행한다. 마지막 3주차에는 모의고사 주가 있는데, 학원에 실제 시험장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그대로 시험을 치게 된다.

또한, 가장 효율적인 학업 성취도 달성을 위해 예상 점수와 함께 개인별 피드백을 함께 진행한다. 실제로 매주 시험을 치면서 문제복원을 하는 만큼, 학생들에게 최신문제를 제공하고 있다. 모든 학생들을 내가 직접 관리하고 체크하므로 내가 전달하는 예상점수는 거의 정확하다고 보면 되기 때문에, 목표 점수가 나올 때까지 훈련만 하면 원하는 점수에 대한 달성이 가능하다.

오픽은 먼저 2주간 주말을 제외하고 10일간 매일 90분씩 수업이 진행된다. 실제로 영어로 얘기해야 하는 발표를 목표로, 이에 중점에 맞춰서 말이 먼저 트이게끔 발표 훈련을 진행한다. 간단한 표현부터 고급표현까지 넣어서 내용을 만드는 것부터, 스토리라인을 구성하고 속도, 억양, 발음, 강세를 적절히 사용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수업 과정에서 현장 피드백을 많이 제공하고 있다. 이후 3주차에는 2주간의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모의고사를 진행한다.

특히 매일 개별 숙제를 확인하고 개개인별로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학원에서는 실제 시험장과 같은 환경에서 시험을 볼 수 있는 컴퓨터실이 따로 있다. 이곳에서 헤드셋을 끼시고 녹음하면서 시험을 보고, 예상점수 및 피드백을 전달하면서 훈련을 진행한다. 약 2~3주간 공부하고 시험을 치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회화수업은 일주일 중 3회에 걸쳐 초급·중급 회화과정으로 나눠 진행한다. 영어 회화를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나, 영어로 업무를 해야 하는 분들, 또한 영어 말하기 실력을 꾸준하게 유지하거나 향상하고 싶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수업한다. 초급반과 중급반을 나누어서 간단한 표현부터 어려운 표현까지 직접 적용하며, 문장 만들기부터, 상황별 회화, 롤플레이 및 대처 등 일상생활과 전문적인 상황까지도 커버가 가능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회화에 초점을 맞추어서 수업을 진행한다. 누구나 하고 싶은 말을 영어로 말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Q. 하이엔드어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원의 이익을 위해서 무조건 수업을 듣게 하려는 방식으로 상담하지 않고, 개별테스트 및 심층 상담을 통해서, 수업이 따라오기 힘든 분들께는 조심스럽게 양해를 구해서 오히려 다른 학원을 추천하기도 한다. 정확히 수업의 목표와 가능성에 대해서 낱낱이 얘기해드리며, 가능성과 결과에 대해서 절대로 거짓말하지 않는다.

헛된 기대를 심어주지 않고 현실적으로 얘기해주기 때문에 냉정하다고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본 원과 본 원에 다니는 학생들의 목표가 같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이 부분은 필수적이다. 또 학원에 컴퓨터실을 갖추고 있어서, 실제 환경에서 똑같이 시험을 칠 수 있다. 울산에는 거의 없는 좋은 환경에서 체험하고 꼼꼼한 첨삭을 토대로 직접 예상점수 및 피드백을 자세하게 해주기 때문에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 하이엔드어학원 내부 전경 및 수업 진행 모습
▲ 하이엔드어학원 내부 전경 및 수업 진행 모습

Q. 하이엔드어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본 원에 다니는 학생들의 목표와 본 원이 추구하는 목표는 같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매출을 증가시키는 게 끝이 아니라, 사람을 먼저 생각하고 학생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신경 쓰고, 좋은 결과를 받고 웃으며 헤어질 수 있도록 솔직하게 수업을 진행하려고 한다. 과한 광고보다는, 본 원을 통해 많은 분들이 실제로 많은 도움을 받길 바라고, 이들에게 꼭 필요한 학원이 되는 것이 목표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고, 진심으로 소통하는 학원이 되고자 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찾아 와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 특히 혼자 하다가 포기하고 학원에 오셔서 점수 취득하신 분들, 특히 나이가 있으신 분들의 성공을 보면 굉장히 뿌듯하다. 아버지 또래의 나이이신 분들도 오셔서 수업을 들으시는데,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여 성과를 내는 모습을 보면 존경스럽고 나도 많이 배웠다. 그분들께도 진심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덕분에 큰 짐을 덜었다는 말을 해주실 때는 큰 감사함을 매번 느낀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 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이전 직장에서 강사 생활을 할 때 도움을 주신 많은 선생님이 계신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아직도 가끔 안부를 묻곤 하며, 직접 배운 것과 내가 해보고 싶은 것들을 조금씩 해나가고 있다. 노하우라고 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울산에서 확실하게 자리 잡고 싶고 멀리서도 꼭 찾아오는 학원이 되고 싶다. 누구나 다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은 알고 있기에, 만족보다는 실망하게 해드리지 않기 위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더 될 수 있는 학원이 되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