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지진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재난으로,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 만큼 평소 지진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생활 속 지진안전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9월 6일(월)부터 9월 12일(일)까지를 지진안전주간으로 정하고, 지진에 대한 경각심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을 중점적으로 알린다. 지진안전주간은 우리나라 지진 관측(1978년~) 이래 최대 규모(5.8)의 경주 지진 발생(2016.9.12.)을 계기로 2017년부터 매년 9월 중에 운영하고 있으며,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도 참여한다.

참고 이미지 [사진 / 픽사베이]

지진안전주간에 지진 행동요령을 사전에 숙지할 수 있도록 “지진, 미리 대비하고 알아두세요, 탁자 밑! 계단! 야외 넓은 곳! (지진해일) 높은 곳!” 등 4가지 주요 행동요령을 집중 홍보한다.

지진 행동요령은 실내에 있는 동안 지진이 발생하면, 우선 탁자 밑으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승강기가 아닌 계단을 통해 이동하며, 떨어지는 물건에 주의하면서 야외 넓은 공터로 대피해야 한다. 만약 지진해일이 발생하면 높은 곳(언덕, 야산 등) 또는 3층 이상 건물로 대피해야 한다.

이러한 지진 행동요령은 TV, 라디오, 버스 배너, 전광판, 편의점 계산대 모니터 광고, 포스터 및 리플릿을 통해 홍보하고, 인기 웹툰 작가와 협업하여 생활 속 지진 행동요령 이야기를 만화로 제작하여 인스타그램(instsgram)에도 연재한다. [인스타툰 웹툰 작가 : 하루살이(harusal_22), 왈가(wallllggggga), 지토(jitotoon)]

그리고 행정안전부는 기상청과 함께 ‘지진안전 온라인 캠페인’을 개최한다. 지진안전 누리집에서 지진 관련 상식을 이해하기 쉽고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국민 참여형 이벤트를 9월 6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는 △지진 행동요령 게임 △지진·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인증샷 △지진안전OX퀴즈 △지진행동요령 컬러링 등이다.

또한 지진방재종합계획(2019~2023년),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제, 풍수해보험(지진 피해 보장), 활성단층 조사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지진안전 주요 정책도 소개한다. 「2021년 지진안전 교육·훈련 우수사례 공모전(6.1.~7.30.)」에서 선정된 19개 작품과 함께 그 동안의 공모전 수상 작품(UCC, 웹툰 등)을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다.

‘지진 행동요령 알아보기’ 게시판에서는 상황별·장소별 행동요령과 가족과 이웃이 함께 평소 준비할 수 있도록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아울러 기상청에서는 온라인지진과학관을 통해 지진정보를 이해하고 지진 행동요령을 쉽게 숙지할 수 있도록 △지진안전 CM송 챌린지, △지진과학 퀴즈 이벤트 등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지진안전 CM송 챌린지’는 지진 행동요령을 따라 부르기 쉬운 노래와 간단한 동작으로 만들어진 CM송을 참가자가 따라하고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개인 SNS채널(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에 업로드로 참여가능하며 우수작품은 시상과 함께 1년간 온라인 지진 과학관에 게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퀴즈 이벤트’는 지진과학 및 지진정보에 관한 퀴즈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상품이 지급된다. 지진·지진해일·화산에 관한 과학적 설명과 함께 지진정보 확인 방법, 지진재난문자 발송 기준, 지진 발생 시 장소별·상황별 지진행동요령을 △캠페인 영상 △인기 유튜버(은하캠핑)와 협업 영상으로 제공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