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의 창시자인 조셉 필라테스가 남긴 말이 있다. 10번 필라테스를 하고 나면 느낌이 다르며 20번 필라테스를 하고 나면 눈에 보이는 것이 다르고 30번 필라테스를 하고 나면 완전히 새로운 몸을 가질 수 있다는 말이다. 이 말처럼 필라테스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모두 가꿀 수 있는 운동이다.

필라테스의 경우 단순한 다이어트를 넘어 문제가 있는 체형교정에 효과적이다. 반복된 동작을 하면서 연속적으로 근육을 운동시키고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하는 원리다. 특히 아랫배와 엉덩이 부근의 파워하우스를 단련하는 것이 필라테스의 기본이다. 이 과정을 통해 몸의 움직임이 자유로워지는 것은 물론 몸과 마음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까지도 기르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에서 에센스오브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이동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부산 서구에 위치한 에센스오브필라테스의 이동진 대표
▲ 부산 서구에 위치한 에센스오브필라테스의 이동진 대표

Q. 에센스오브필라테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고등학교 때부터 각종 운동을 해왔다. 그러다 군대에 가면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트레이너로서 이후에 관리자로서 활동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드러나는 면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하지만 이처럼 겉으로 보이는 모습보다 실질적인 건강함이 더 중요한 법이다. 이 부분에 관심이 커지면서 본격적으로 필라테스를 시작하게 되었다.

기존에 PT 트레이너로 활동을 했기 때문에 필라테스를 배우는 데 어려움은 없었다. 현재 피트니스 시장이 많이 무너지고 있어서, 전망이 어려울 것 같다는 판단도 있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보자고 생각했고 필라테스도 대중화하고 있어서 좋은 계기라 생각했다.

특히 필라테스라는 운동은 몸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만들어드린다는 점이 특징이다. 기구를 통해서 단순히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내 몸과 마음까지도 제어할 수 있는 조절의 능력이 발전된다는 의미다. 이는 곧 운동을 잘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에센스오브필라테스는 바로 거기서 시작하며, 그 이상의 것들을 이뤄내기 위해 나아가는 곳이다. 단순히 운동하는 것을 넘어서 운동의 의미를 재해석해드리고, 항상 긍정적인 목표와 동기를 부여하고 더 나은 목표로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있다. 운동을 통해 많은 분의 변화를 끌어내며 함께 성장하고자 이곳을 설립했다.

Q. 에센스오브필라테스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에센스오브필라테스에서는 체형교정을 위한 필라테스와 재활 목적의 필라테스, 산전 후 필라테스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웨딩 및 키즈필라테스 맨즈필라테스 실버필라테스 이 외 필라테스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전문가반도 운영 중이다.

Q. 에센스오브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그룹 레슨이 에센스오브필라테스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8:1 수업이라 합리적인 금액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이다. 회원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3D 체형 분석기로 분석해서 정확한 진단 후 운동 처방을 진행한다.

이렇게 처방한 운동은 주기적으로 결과를 분석해서 효과를 직접 볼 수 있게 한다. 그야말로 회원 개인에게 철저하게 맞춤형으로 진행하는 수업이다. 120평 규모의 대기구 전문 스튜디오, 인테리어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신경을 썼다. 운동 외에 불편함이 없도록 탈의실 및 샤워실도 여러 명이 들어가도 불편하지 않게끔 크게 증축했다.

▲ 에센스오브필라테스 전경
▲ 에센스오브필라테스 전경

Q. 필라테스만이 가질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면? 
A. 필라테스는 강하고 아름다운 몸매라인 관리와 틀어진 자세 교정과 가장 빠른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이다. 기구 자체가 재활을 주목적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세밀한 근육 운동에 집중하기 때문에 신체기능 강화와 체형교정과 몸의 균형을 맞춰 주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출산과 육아로 인해 틀어진 척추에도 아주 효과적이고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거나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굽은 어깨, 거북목도 개선할 수 있다. 중장년층 여성분들에게도 관절 강화뿐만 아니라 폐경 후 자주 발생하는 관절질환에 대비하여 무릎 주위의 근육 및 인대를 강화해준다. 근육을 좀 더 섬세하고 효과적으로 단련할 수 있어 초보자들도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

Q. 필라테스를 추천하고 싶은 대상은 누구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A. 운동이 만들어진 계기가 재활 목적이라 활동력이 적거나 격렬한 운동을 못 하는 분들이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체형이 크게 굽어 있어서 통증이 있거나, 무릎, 골반에 통증이 있는 등 몸의 불균형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인체 공부를 하다보니 운동만큼 영양섭취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그렇기에 다이어트에도 관심이 많다. 현재 건강식품 사업도 계획하고 있고, 고급 인력이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지도자 양성 과정도 준비 중에 있다. 에센스오브필라테스에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양질의 교육, 그리고 영양학적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