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명 ‘속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는 필라테스와 요가와 같은 운동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속근육’을 키우는 운동법은 겉으로 보이는 근육이 아니라 몸의 균형과 중심을 잡아주는 코어를 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볼 때, 기존의 운동법보다 효율적이고 실리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하루의 1/3 이상을 의자에 앉아서 업무를 보아야 하는 사무직이 늘고, 1인 1자동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젊은 연령대에서도 건강한 허리를 위해 코어 근육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운동법이라 할지라도, 정확한 교수법대로 배우지 않을 경우 오히려 하느니만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특히 필라테스와 요가의 경우, 기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프로그램 역시 매우 다양하다. 예컨데, 필라테스의 경우는 맨즈, 임산부, 키즈 전문 커리큘럼이, 요가의 경우 도구교정, 하타·플라잉·비트·아쉬탕가·아헹가 및 핫 요가 등의 커리큘럼으로 세분화되어있다. 그러므로 내 몸에 가장 최적화된 운동방법을 제대로 알려 줄 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안산 상록구에서 미엘요가&필라테스를 운영하고 있는 윤신향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안산 상록구에 위치한 미엘요가&필라테스의 윤신향원장
▲ 안산 상록구에 위치한 미엘요가&필라테스의 윤신향원장

Q. 미엘요가&필라테스의 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미엘요가&필라테스는 상록구에 위치해있다. 2006년부터 있었던 유서 깊은 센터에서 강사 생활을 하다가, 몇 달 전 내가 직접 인수하게 되었다. 요가를 내가 처음 접했을 때만 하더라도, 자세교정이나 다이어트 등을 위해 취미로 시작을 하게 되었는데, 깊게 알면 알수록 내가 몰랐던 매력이 너무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필라테스와 요가에 대해 본격적으로 배움의 길을 걷기 시작했고, 한국에서 자격증 취득 이후에도 인도에 직접 방문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받기도 했다. 이후 수련을 하면서 수업을 함께 진행하다 보니 이 일을 내 직업으로 삼아야겠다는 확신이 들게 되었다. 더 나아가, 내가 운영하는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센터를 만들고 싶었고, 마침 좋은 기회가 와서 센터를 인수하게 되었다.

Q. 미엘요가&필라테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필라테스와 요가, 플라잉요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요가의 경우 정통요가와 현대요가를 조화롭게 프로그래밍하여 진행하고 있다. 필라테스는 내부의 근육을 수축하면서 코어를 키울 수 있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는데, 근육을 수축하는 운동법은 수축의 한계점이 존재한다. 요가는 반대로 이에 대한 한계점이 없다. 그렇다 보니 필라테스와 요가가 배타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간에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 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코어 근육을 강화하고 근지구력을 높일 수 있으며, 다이어트를 포함한 체력 단련 등 필라테스와 요가를 활용한 다양한 운동법으로 최고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Q. 미엘요가&필라테스의 특징을 소개해준다면?
A. 필라테스는 조셉필라테스가 영국의 한 병원에서 누워만 있어야 하는 환자들의 근력과 유연성, 재활운동을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즉, 필라테스는 국내에서 흔히 알고들 있는 ‘여성의 전유물’이 아니다. 본 센터는 맨즈필라테스, 즉 남성 분들도 진행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또한, 나는 필라테스와 요가를 모두 공부했다. 필라테스만의 강점이 있고, 요가만의 강점이 있다. 앞서 이야기했듯 이는 배타적이지 않으며 상호보완적이다. 도구를 이용해 요가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도 있고, 필라테스에 요가를 접목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본 센터에는 다양한 전문가 선생님들이 계신다. 플라잉 요가 전문 선생님, 임산부 요가/필라테스 전문 선생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포진해 있기 때문에 오시는 분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할 수 있다.

퇴근 이후 오시는 직장인 분들도 많기에 샤워실을 포함한 센터 전반에 걸쳐 청결을 최우선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필라테스와 요가에 대한 비싼 수강료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의 문턱을 낮추기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미엘요가&필라테스 내부 및 샤워실 전경
▲ 미엘요가&필라테스 내부 및 샤워실 전경

Q. 미엘요가&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시하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센터를 방문하는 회원 분들의 입장에서 볼 때, 센터의 규모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강사진들의 실력이다. 나를 포함한 강사진들의 실력이 훌륭해야 수업의 질을 보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본 센터에 계시는 강사 분들의 입장에서 볼 때는 잘 맞는 경영자가 필요한 법이다. 이에 대한 밸런스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회원과 강사진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센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센터에 오시는 많은 회원 분들과의 꾸준한 소통을 통해서 개선할 부분을 찾고, 프로그램 역시 꾸준히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현실에 안주하는 순간 전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수련을 멈추지 않고 연구를 거듭하여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이를 통해 미엘요가&필라테스가 단순한 동네 센터가 아니라, 어디서 우리 센터 이름을 듣더라도 실력이 보장되는 곳, 커리큘럼이 체계적인 곳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센터 자체를 브랜드화 하고 싶다. 나와 마음이 맞는 분들과 함께 일하며 추후 아카데미를 양성할 계획 역시 진행 중이다. 본 센터의 성공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요가와 필라테스 시장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