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 건강정보! 임산부라면 특히 주의해야 할 ‘풍진’ [인포그래픽]
일요 건강정보! 임산부라면 특히 주의해야 할 ‘풍진’ [인포그래픽]
  • 보도본부 | 이윤아 pro
  • 승인 2021.08.2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Pro]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사라진 풍진. 그런데 지난 2013년 이웃나라 일본에서 ‘풍진’이 대유행하면서, 무려 1만명이 넘는 감염자가 발생했다. 이후에도 지역감염이 지속되면서 전파력이 강한 질환으로 알려졌다. 감염 시 증상이 심하진 않지만, 임산부에게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불리는 풍진에 대해 알아봅니다. 

▶ 풍진의 정의
풍진 : 풍진 바이러스라는 RNA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전염력이 매우 높은 급성 감염성 질환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법정 2종 감염병으로 분류돼 있다. 

▶ 풍진의 증상
- 무증상 
- 일반 감기와 비슷 
- 미열과 두통 
- 목이나 귀 뒤 림프절 비대
- 콧물, 기침 

▶ 풍진 바이러스의 감염경로 
- 감염자가 기침 하면서 말할 때 튀기는 비말로 전파 
- 감염자의 혈액, 분변, 소변 등  

Q. 풍진이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나요?
A. 풍진은 대부분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다만 임산부가 감염이 됐을 경우, 태아에게 전염이 되어 선천성 풍진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귀머거리가 되거나 백내장이 나타날 수 있고 심장결함이나 소두증 등이 동반됩니다. 또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Q. 풍진에 걸리면 일상생활에 얼마나 지장을 주나요?
A. 풍진의 약 50% 정도는 무증상이기 때문에 증상이 없이 지나가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는 발진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불편함을 주고, 관절통증까지 오게 되면 보행이나 야외활동 시에 지장을 줍니다. 또 무엇보다 전파력이 강하기 때문에 발진이 시작된 이후부터는 외부와 접촉을 격리해야 합니다. 

Q. 풍진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A. 풍진은 다른 바이러스들과 마찬가지로 항바이러스 제제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인데요. 만약 감염자와 접촉을 했을 경우는 5일 내에 면역항체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 풍진의 예방법 
- 예방접종 
- 마스크 착용 및 손위생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