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최근 개봉한 땅이 꺼져버린 재난에 코미디를 버무린 영화 <싱크홀>에서 주연을 맡은 배우 김성균. 악역부터 익살스러운 코믹 연기까지 완벽하게 소화하며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항상 색다른 모습을 보여주던 그가 이번에는 <싱크홀>을 통해 비운의 가장으로 돌아온 가운데 배우 김성균이 걸어온 길을 따라 가보자.

[사진/영화 '범죄와의 전쟁' 스틸컷]
[사진/영화 '범죄와의 전쟁' 스틸컷]

김성균은 연극 무대에서 활동해 오다 2012년 영화 <범죄와의 전쟁>으로 데뷔했다. 최형배(하정우 분)의 오른팔 박창우 역할로 출연해 촌스러운 2:8 가르마와 은갈치 양복을 누가 봐도 자신에 맞게 소화하며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얼마나 역할 소화를 잘했는지 진짜 조폭을 섭외하면 어떡하냐는 소리까지 듣기도 했다.

같은 해 강풀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 <이웃사람>에서 섬뜩한 살인마 연기를 선보이며 악역 전문 배우의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이후로 영화 <박수건달>, <은밀하게 위대하게> 등에 출연하며 필모그래피를 쌓아나가던 중 드라마 <응답하라 1994>에 출연하게 된다.

[사진/드라마 '응답하라 1994' 방송화면 캡처]
[사진/드라마 '응답하라 1994' 방송화면 캡처]

평소 무섭던 이미지와는 다르게 노안을 자랑하며 시골에서 상경한 순박한 대학생 삼천포 역으로 스타의 반열에 올라섰다. <응답하라 1994>를 통해 악역 전문 배우의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어떤 연기도 가능한 배우임을 대중들에게 각인시켰다. 

[사진/드라마 '응답하라 1988' 방송화면 캡처]
[사진/드라마 '응답하라 1988' 방송화면 캡처]

이후 김성균은 응답하라 시리즈 <응답하라 1988>에도 출연했다. 대학생이었던 전편과는 달이 장성한 아들 둘을 둔 철없는 아버지로 출연했고 당시 유행하던 개그 유행어들을 구사하며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다. 대학생을 연기하다 두 아들의 아버지 역할까지 소화하며 다양한 연령대를 커버할 만큼 그가 팔색조의 외모를 가진 것이기도 하다.

계속해서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며 대중들을 만난 김성균은 맡는 역할도 가지각색이었다. 영화 <채비>에서는 고두심과 호흡을 맞추며 철없는 사고뭉치 서른살 아들로 분했고 영화 <명당>에서는 조선시대 세도가 집안의 아들로 악역을 맡았다.

[사진/영화 '신의한수' 스틸컷]
[사진/영화 '신의 한 수: 귀수편' 스틸컷]

영화 <보안관>, <골든 슬럼버>, <신의 한 수: 귀수편> 등과 드라마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열혈사제> 등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며 배우로서의 입지를 확실하게 다졌다.

어느 역할도 소화가 가능한 그가 최근 영화 <싱크홀>로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싱크홀>은 11년 만에 마련한 내 집이 지하 500m 초대형 싱크홀로 추락하며 벌어지는 재난 버스터다. 김성균은 극 중 서울에 내 집 한 채 마련하려고 열심히 살아온 보통의 회사원이자 11년 만에 자가 취득에 성공한 현실 가장 동원으로 분했다. 김성균은 영화 스토리의 중심에 있으며 김성균을 시작으로 이야기가 시작되고 흘러간다. 

[사진/영화 '싱크홀' 스틸컷]
[사진/영화 '싱크홀' 스틸컷]

영화 <싱크홀>의 동원이 본인의 인생 캐릭터가 되길 바란다고 밝힌 김성균. 이미 맡은 배역마다 색다른 매력을 보여주며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앞으로 맡은 배역마다 어떻게 자신만의 인생 캐릭터를 갱신해나갈지 기대가 모아진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