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을 막론하고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예를 들어 돈을 많이 벌기 위해 의사가 된 사람과 아픈 사람들을 돌보겠다는 목적으로 가지고 의사가 된 사람은 환자를 대하는 태도에서부터 차이가 난다. 미용사도 마찬가지다. 단순히 기계적으로 머리를 매만지는 미용사는 고객이 먼저 알아보기 마련이다. 이런 경우 아무리 헤어 스타일이 만족스러워도 그 고객이 같은 미용실에 다시 방문하기가 쉽지 않다. 반대로 고객의 뜻에 귀를 기울이고 소통하며 진심으로 고객에게 어울리는 멋진 헤어 스타일을 추구하는 미용실은 끊임없이 사람이 모인다. 탄탄한 실력과 좋은 재료만큼이나 미용사의 철학과 마인드가 중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 '1995미용실'을 운영하는 예나원장, 수호원장, 미노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1995미용실의 예나원장, 수호원장, 미노원장(좌측부터)

Q. 1995미용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해 주십시오.

A. 1995미용실 네일은 젊은 1995년생들이 창업해 만든 곳이다. 젊은 감성으로 고객님의 수요에 맞게 1대1 시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20 ~30대 층의 고객님이 많이 찾으신다. 이분들을 대상으로 조금 더 확실하고 그 요구에 맞는 스타일을 찾아드리고 있다. 아무래도 그동안 미용실에 오시면서 디자이너와 고객님의 가장 문제점은 의사소통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고객님의 감성, 고객님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님이 원하시는 방향을 조금 빨리 파악해서 먼저 추천과 제안을 해드리고 있다. 고객님도 시술받는 동안 정확히 스타일과 그 스타일을 위해 필요한 과정을 인지하고 만족하실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드리는 것이 특징이다.

Q. 1995미용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아무래도 이곳에 있는 세 명의 원장님이 모두 젊고 스타일이 다양하기에, 각각의 재능과 끼가 무궁무진하다. 방문하시는 분들의 연령층과 성향이 다양한 만큼, 고객 분들이 거리감을 두거나 낯을 가리지 않도록 우선 심리적인 편안함을 제공한다. 모든 고객의 이야기를 귀담아듣고 고객의 심리적 안정감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이 우리 매장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아무리 예쁜 머리를 해도 고객님이 긴장하고 조금이라도 거리감을 느끼시면 시술이 마음에 들어도 정작 매장에 방문해 퇴장하기까지의 만족도는 높지는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부분을 정말 신경 쓰고 있다. 단순히 머리를 하러 오는 것이 아니라 카페에서 친구와 수다를 떨고 가는 느낌이 들 수 있는 샵, 이야기꽃이 만개한 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부산 1995미용실 내외부 전경

Q. 1995미용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무엇보다 고객님께 자유롭게 서비스를 해드리는 것이 첫 번째 가치관이다. 세 명의 디자이너가 직접 매장을 하자고 마음이 맞았던 지점도 바로 이 가치관 때문이었다. 이곳을 열기 전 직원으로 근무하면서 고객님들께 서비스 차원에서 해드릴 수 있는 부분까지도 원장님의 눈치를 봐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고객님들께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높이려는 것뿐인데도 제약이 따르면서 이러한 근무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자꾸 들곤 했다. 이렇다 보니 우리 셋은 모두 고객님께 자유롭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을 만들자는 점에서 뜻을 같이 했다.

헤어 디자이너는 사람을 대하는 직업이며 머리 시술보다 본질적인 기분, 감정, 존중 등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당장 한 번의 만남으로만 생각하고 고객을 대하기보다 향후 10년, 20년을 봐도 기분 좋은 미용사와 고객님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찾아와주셔서 머리에 대한 지식도 많이 물어봐 주시고 자녀분이나 가족분들을 많이 소개해주셔서 너무 감사한 마음이다. 항상 새로운 고객님을 만날 때마다 변화를 만들어드리는 작업 자체가 행복인 것 같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지금은 우리 매장을 차리기 몇 년 전부터 구상하고 계획했던 시스템들을 조금씩 펼치고 있는 단계다. 노하우라고 말하기에는 거창한 부분이 있고, 다만 우리가 가진 젊음과 패기, 그리고 고객 한 분 한 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인드를 유지하면서 최고의 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