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 디자이너는 한 마디로 고객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헤어 스타일을 창조하는 직업이다. 헤어 디자이너만큼 시간이 흐르면서 인식이 크게 바뀐 직업은 찾기 어렵다. 과거 헤어 디자이너는 배움이 짧은 기술 직종이라는 편견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남녀를 가리지 않고 많이 찾는 전문직종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실력이 중요한 분야다 보니 같은 고객이라 하더라도 헤어 디자이너에 따라 스타일과 결과물은 천차만별이다. 같은 헤어 스타일을 두고도 어떤 헤어 디자이너는 불가능하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가능한 방법을 찾아내는 헤어 디자이너도 있다. 따라서 헤어샵을 선택할 때는 후기나 입소문 등을 이용해 헤어 디자이너의 실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송파구에서 글래드헤어를 운영하는 류창열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송파구 '글래드헤어' 류창열원장

Q. 글래드헤어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2010년 미용을 시작하여 18년 8월, 글레드헤어를 오픈하게 되었다. 어느덧 미용업에 종사한지도 11년이 지났다. 본래 요식업을 하다가 미용으로 전업해서 일을 계속하게 되었다. 다른 곳에서 일하면서 나의 색깔을 표현할 수 있는 것에 제약이 많았다. 나만의 공간에서 나를 믿고 찾아와 주시는 분들에게 나만의 색깔을 입혀드리고 싶었다.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는 마음으로 글래드헤어를 시작했다.

Q. 글래드헤어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염색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 단순히 색이 정해져 있는 기성 염색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색상을 조합해서 염색하고 있다. 디자이너만의 노하우로 디테일하게 잡아주는 것이 특징이다. 물감을 섞어서 색을 만들 듯이 색감을 다루려 한다. 남성분들의 경우 커트를 하면서 대화를 많이 하는 편이다. 탈모나 모질, 모류, 두상 등 연령대와 직업에 따라 다양하게 소통하는 편이다. 이렇게 불편한 부분들에 대해 커버할 수 있는 소통들을 많이 해서 남성분들이 편하게 방문하고 있다.

두피 케어도 신경 쓰는 분야 중 하나다. 물론 모양과 미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두피와 모발이 건강해야 스타일이 잘 나오기 때문이다. 두피 클리닝, 프리미엄 약품을 이용해서 염색하지만, 시중 가격보다 저렴해서 가성비가 좋아서 입소문이 나 있다. 모발이 가늘고 힘없는 사람들, 볼륨이 걱정이신 분들에게는 볼륨펌을 추천한다, 10년 경력의 많은 임상으로, 손상이 적고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다. 고객이 결과물이 잘 나오면 사진은 필수로 남기고 싶어 한다. 시대가 변해서 생긴 서비스도 많이 필요하고 그 부분에서도 많이 노력하고 있다. 아무래도 뷰티 쪽이 트렌드가 빨리 변하다 보니 다른 분야보다 이런 부분이 더 중요한 것 같다.

Q. 글래드헤어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미용은 원래 촉망받지 않는 직업이었는데 대학이 생기고 아카데미가 많이 생기면서 안 좋은 인식이 조금씩 없어지고 있다. 요즘 미용으로 살아남으려면 예전보다 공부도 많이 해야 한다. 같은 스타일이라도 사람마다 결과물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그만큼 많이 노력하는 미용사가 살아남는다고 생각하며 일하고 있다.

▲ 글래드헤어 내부 전경

Q. 글래드헤어를 운영하는 대표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고객님들의 삶의 일부가 되는 느낌을 받을 때가 가장 기쁘다. 아무래도 지역 상권이다 보니 미용사는 고객과 대화를 통해서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런 점에서 직업을 잘 선택한 것 같다. 때로는 고객과 친구가 되기도 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미용은 외적으로 내적으로 많은 노동이 필요한 일이다. 나아지고 있는 인식과는 다르게 여건은 여전히 힘든 상황이다. 같이 일하는 디자이너분들이 삶의 질을 올릴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싶다. 이곳에서 취지가 비슷한 사람들과 상생하고 더 나아가서는 글래드헤어를 브랜드화하고 싶다. 그렇게 여러 매장을 만들어서 미용업계 노동자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셀프 염색을 집에서 하다가 모발이 건조해지거나 많이 손상되어서 찾아오시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셀프 염색은 다음 관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아무래도 전문가가 있는 이유가 있다. 따라서 상담을 받고 진행해야 그나마 안전하다고 본다. 원하시는 정보를 드릴 테니 많은 문의 바란다. 상담은 언제든 무료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