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신뢰를 받고 싶고 어려 보이거나 존중받고 싶다. 이 모든 염원을 단번에 직접 해결할 수는 없어도 충분히 도움을 받을 방법은 있다. 바로 인상을 바꾸는 것이다. 자신의 인상을 바꾸는 방법은 다양하다. 다이어트를 통해 균형 잡힌 몸을 만들거나 메이크업 방식을 바꿀 수도 있고 비싸고 좋은 옷을 차려입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쉽고 간단한 방법은 바로 헤어스타일을 바꾸는 것이다. 달라진 헤어스타일로 개인의 인상을 바꾸고 나면 달라진 인상은 자연스럽게 행동과 말투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곧 개인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까지도 달라지게 만든다. 달라진 헤어스타일이 인상을 바꾸고 더 나아가 인생까지도 바꿀 수 있는 셈이다. 이에 관하여 부산에서 마리앙헤어를 운영하는 강충현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부산 마리앙헤어의 강충현 원장

Q. 마리앙헤어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15년 전 호기심에 고향에서 아르바이트 개념으로 미용실 아르바이트를 했다. 처음엔 여느 아르바이트와 같이 바닥을 빗자루로 청소하고 사용한 기자재를 닦고 시간이 남을 땐 수건을 정리하며 단순 노동 용돈벌이식으로 시작했다. 그러다 경력이 쌓이며 고객님의 모발을 이리저리 디자인해드리며 점점 흥미가 생겨 본격적으로 자격증 공부를 하고 시작하게 된 것 같다.

큰 시장에서 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 때문에 대학에서 연계해주어 서울로 상경했다. 고시원에서 생활하며 프랜차이즈 헤어샵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새로 배우며 성장해 나갔으나, 당시 빠듯한 생활고와 높은 물가로 인해 쉽지 않았다.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내 기준에 두 번째 대도시인 부산으로 내려왔다.

마지막이라는 생각은 내게 동기부여를 확실히 해줬다. 대형 프렌차이즈 헤어샵 본사의 교육팀에 지원하여 교육 강사로도 근무했다. 그러다 내가 생각하는 고객에게 할 수 있는 서비스, 합리적인 금액 등 가치관, 사업 방식에서 도저히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 결국 날 창업으로 이끌었다. 처음엔 10평짜리 헤어샵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운이 좋게 50평대에 헤어샵으로 올 수 있었다.

Q. 마리앙헤어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매장이 수변공원이라는 특이한 곳에 있다 보니 주변 아파트 주민들의 방문과 관광객의 방문은 많아도 신규고객의 유입은 적은 편이다. 따라서 SNS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며 여러 가지 홍보수단을 사용 중이다. 헤어샵은 단순히 머리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예쁘고 멋진 헤어 스타일을 만드는 것은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덤으로 카페 같은 분위기의 일종의 아지트 같은 곳에서 일상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곳이 되려고 노력 중이다. 이를 위해 PC를 통해 월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헤어샵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 직원이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한다. 한분 한분의 시술내역, 그날의 느낌 불편한 점 좋았던 점을 모두 빠짐없이 기록하고 있다.

마리앙헤어는 요즘 모두가 하는 헤어스타일, 유행하는 스타일보다는 고객님 본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며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스타일을 찾아 드리고 있다. 본인의 헤어스타일은 결국 본인이 손질하고 관리하는 부분이고 손질이 쉽도록 도와드리는 것이 헤어디자이너의 역량이며 임무라고 생각한다. 터무니없는 가격보단 합리적인 가격의 시술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약재는 모두 수입한 프리미엄 약재를 사용해 손상을 최소화하고 개개인의 모발의 상태에 맞춰 시술해 드린다.

Q. 마리앙헤어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평범한 여느 헤어샵의 느낌이 나지 않는 것이 우리 매장의 제일 큰 특징이다. 인테리어에 미용실, 미장원의 느낌보단 병원, 카페 같은 느낌을 주고자 노력했다. 세련되고 잔잔하지만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고 셀카도 예쁘게 찍을 수 있는 은은한 분위기의 헤어샵을 만들고 싶었다. 또한, 타 매장과의 차별화를 두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윤을 최소화하고 있다. 고급 수입 약재로 시술해 드리고 있으며 집에서 혼자 스타일링 할 수 있을 때까지 관리해 드린다.

▲ 마리앙헤어 내부 전경

Q. 마리앙헤어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고객을 돈으로 생각하는 헤어샵을 절대로 장수하지 못한다. 디자이너는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하며, 상업적 예술 행위인 미용을 통해 마음으로 다가가야 한다. 헤어스타일 그 이상의 감동을 줘야 하며 초심을 잃지 않고 매사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또 항상 겸손하게 행동하고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과거에 브랜드 헤어샵에서 교육 강사로 근무할 시 습득했던 기술과 노하우를 직원들에게 교육해주고 있다. 매달 일정을 조율해 직원 간에 허물없이 피드백을 주고받고 배워야 할 점, 고쳐야 할 점들을 함께 토론하고 상의한다.

새로 오는 직원들을 면접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그 직원의 마음가짐이다. 그 디자이너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끌어올려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매장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아무나 채용하지 않고 미용을 시작하게 된 이유, 앞으로의 최종목표 등을 물어보며 반드시 심층 면접을 통해 직원을 채용한다. 이러한 좋은 사람들의 에너지가 모여 시너지 효과가 빛을 발할 때 비로소 고객님들에게 오롯이 전달된다. 그만큼 내실을 탄탄히 다지는 것을 중점으로 사업을 운영 중이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마리앙헤어샵에서 시술을 받으신 후 후기를 작성해 주시거나, 또는 고객님께서 퇴점하실 때 담당 디자이너의 명함을 달라고 하시는 경우가 가장 뿌듯하다. 어머님, 아버님, 아드님, 따님 한 가족이 모두 시술하신 적도 있다. 그때 “우리 가족은 여기서만 머리해요. 머리하는 날은 우리 가족 행사에요 늘 어디 가야 할지 헤매고 다녔는데, 이제야 정착하게 되어 오히려 감사해요. 옮기기 싫으니 절대로 없어지면 안 돼요”라는 말을 들었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벅찬 느낌을 받았다. 내가 미용을 시작하게 된 초심을 다시 떠올릴 수 있게 해주는 순간이었다.

이처럼 고객에게 헤어 이상의 감동을 주는 매장이 되도록 늘 노력할 수 있는 동기부여 되는 말들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이러한 피드백들이 있기에 매장이 유지가 된다고 생각하고 고객님이 곧 그 매장의 모든 것이라고 믿는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부친께서 항상 강조하시는 부분이 있었다.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야 하고 매사에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초심을 잃지 않고 겸손하고 기본에 충실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하셨었다. 이 말씀처럼 고객님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고 창업 마인드를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것이 제일 중요했다고 생각한다.

매출을 떠나서 고객님을 내 지인이라고 생각하면 절대로 함부로 할 수 없다. 매달 직원들과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최신 유행 스타일을 공부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연구하며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 중이다. 교육 강사로 근무할 당시에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느꼈던 감정과 대표자로서의 감성을 조화롭게 응용하고자 애쓰고 있다.

마지막으로, 찾아오시는 고객님들께 최선을 다해 시술해 드리고 있다. 헤어샵이 괜찮다고 소문이 나기까진 1년이 걸리지만 형편없다고 소문이 나는 건 1주일이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식당은 음식이 맛있어야 하고, 헤어샵은 머리를 잘 해야 한다는 기본 틀에 충실한 편이다.

Q. 마리앙헤어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고객님들에게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헤어샵을 만들고 싶고 앞으로 부산에서 계속하여 지점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디자이너들이 일하고 싶은 헤어샵 그리고 고객이 행복한 헤어샵이 되고자 한다. ‘마리앙이라는 헤어샵이 있구나’라고 고객들에게 인정받을 때까지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할 생각이다. 머리 잘하는 미용실, 기분 전환할 때 가면 가장 좋은 미용실로 기억에 남는 그 날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요즘은 헤어샵도 너무 많고 헤어디자이너도 너무 많다. 무조건 비싸고 사람들이 많이 가는 헤어샵이 아닌 나와 잘 맞고 내 요구를 가장 정확히 파악해주는 디자이너를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마리앙헤어는 고객 맞춤 전문 헤어샵이다. 최고의 가성비과 트렌디하고 세련된 전문가들과 함께 헤어스타일도 바꾸고, 바뀐 헤어스타일로 인생도 바꾸러 오셨으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