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외교부 당국자가 최근 후쿠시마(福島) 현 주변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재개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 환경단체들이 "국민 건강권을 외면한 굴욕외교"라며 반발했다.

환경운동연합 등 34개 단체는 2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인들도 후쿠시마 농수산물이 안전하다는 일본 정부 발표를 믿지 않는다"며 "당국은 국민 건강권을 희생시키는 수입금지 해제 논의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 외교부 당국자가 최근 후쿠시마(福島) 현 주변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재개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에 대해 환경단체들이 반발에 나섰다.(출처/해수부)

또한 "외교부가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꺼낸 협상 카드로 일본의 수산물 수입 재개를 제시하려 한다"며 "외교 무능으로 한일관계를 망쳤으면서 국민 건강권을 내어주며 관계 개선을 하려는 건 굴욕외교"라 강조했다.

앞서 우리 정부는 지난 2013년 9월부터 후쿠시마 주변 8개 현 수입을 전면 금지해왔다. 당시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유출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산물만 수입하지 않았지 후쿠시마 현 수산물 가공품과 식품첨가물은 수입해왔다. 2013년 한국이 수입한 후쿠시마 현 가공식품 등은 6만 3,244kg에 이른다.

실제 중국은 후쿠시마 주변 10개 현에 대한 모든 식품과 사료를 수입 중단했다. 대만은 5개 현에 대한 모든 식품의 수입금지와 5개 현 외에서 수입되는 과일, 채소류, 음료수, 유제품 등을 현지에서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 러시아 또한 후쿠시마 주변 8개 현 수산물과 수산가공품 수입을 중지하고 있다.

시민 단체들은 또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는 여전히 바다로 방출되고 있으며 오염수를 통제할 어떠한 해결대책도 마련되지 않고 있다"며 "일본 국민도 일본 정부 발표를 믿지 않고 후쿠시마 주변 농수산물을 먹지 않는 상황에 왜 우리나라 정부가 돈을 주고 방사능 오염 수산물을 수입해 국민들 식탁에 올리려고 하느냐"고 비판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