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윤석열 X파일 
21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엑스(X)파일' 논란과 관련해 "X파일이라는 것의 내용을 알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그것이 형사적으로 문제가 될만한 내용이라면 수사기관에 관련 자료를 넘겨 공정한 수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밝혔다. (이준석, 윤석열 X파일 논란에 "민주당 뭘 준비하고 계신 건가" 外 [국회소식])

2.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 자리에 오른 36세의 이준석. 헌정사에서 집권여당 또는 제1야당이 30대를 간판에 내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 정치사의 신기원을 연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당대표, 그는 누구일까? 10년 전 '박근혜 키즈'로 처음 여의도 땅을 밟은 이준석은 당시 미국 하버드대를 졸업한 '엄친아' 타이틀을 갖춰 주목을 받았다. ([카드뉴스] 헌정 사상 최초의 30대 당대표 ‘이준석’, 그는 누구인가)

3. 백신 인센티브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각국에서는 집단면역을 위해 백신 접종에 힘을 모으고 있다. 백신 접종으로 확산세는 상당히 수그러들었지만 팬데믹 종식을 말하기에는 아직 이른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각국에서는 백신 접종 확대를 위해 인센티브를 내걸기도 하는데, 어떤 인센티브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접종률 높이기 위한 안간힘, 세계 각국에서 펼쳐지고 있는 백신 인센티브)

4. 사회적 거리두기 
7월부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가 시행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공개한 개편안에 따르면 7월 1일부터 수도권에서는 새 거리두기 2단계, 그 외 지역에서는 1단계 방역 조치가 각각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친구와의 만남부터 사회·경제적 활동에 이르기까지 곳곳에서 변화가 예상되는데, 어느 부분들이 달라질까? ([카드뉴스] 7월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무엇이 달라지나?)

5. #재난지원금 #카드캐시백 #대체공휴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우리 경제가 많이 침체되었다. 지역 소상공인들은 매출 부진 등으로 타격을 입고 있으며 심지어 일자리를 잃어가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이슈체크에서 정부와 지방자치 등에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코로나19로 침체된 우리 경제,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

6. 쿠팡이츠 
‘새우튀김 1개’ 환불을 요구한 고객의 막말에 시달리다 뇌출혈로 쓰러진 50대 점주가 3주 만에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와 관련해 배달앱 블랙컨슈머로부터 점주를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관련내용을 이슈체크에서 짚어본다. ([이슈체크] ‘새우튀김 환불 사건’ 업주 뇌출혈 사망...“배달앱 리뷰가 '블랙컨슈머' 양산”)

7. 코로나19에 가려진 사건들 
2021년 상반기가 벌써 끝나가고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19는 종식되지 않고 있다. 올해도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으며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각국 정부의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집단 면역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로 가려진 세계에서 일어난 사건·사고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세컷뉴스] 팬더믹 코로나19, 그 뒤에 가려진 세계 곳곳 사건들)

8. 미성년자 성추행 
성추행은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당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성적인 수치심이나 혐오감이 들 수 있다. 만약 미성년자가인 자식이 성추행을 당했지만 부모가 이를 쉬쉬한다면, 미성년자인 난희가 상대방을 직접 고소를 할 수 있을까? ([생활법률] 성추행을 당한 미성년자, 부모님 동의 없이 고소 진행이 가능할까?)

9. 안젤리나 졸리 
할리우드 섹시 여전사라고 하면 누가 떠오르는가. 많은 배우가 생각나겠지만 뭐니 뭐니 해도 ‘안젤리나 졸리’를 빼놓을 수 없다. 남녀 구분을 짓지 않더라도 화려한 액션을 선보이기도 하고 액션뿐만 아니라 모든 역할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소화하며 역량을 펼치고 있다.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여배우 ‘안젤리나 졸리’에 대해 알아보자. ([시선★피플] 각진 턱에 두툼한 입술, 할리우드 대표 섹시 여배우 '안젤리나 졸리')

10. 금성탐사 
많은 비밀을 품고 있는 행성 ‘금성’. 이른바 샛별이라 불리는 금성에 대한 탐사가 오랜 시간 멈춰 있다가 다시 시작될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그 선두에는 항공우주국(NASA)와 유럽우주국(ESA)이 나섰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 이어 유럽우주국(ESA)도 '샛별' 금성에 대한 새로운 탐사 계획을 발표하고 나서 2030년대 초반 우주탐사 화두는 금성이 될 전망이다. ([카드뉴스] 오랜만에 재개되는 ‘금성’ 탐사...뜨거운 ‘샛별’에 담긴 비밀 파헤치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