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1년 6월 넷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1년 6월 넷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1.06.20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6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백신보험
‘백신보험’은 백신 부작용 중 하나인 아나필락시스 쇼크 발생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으로 저렴한 보험료다. 이는 백신 접종 후 문제가 생길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며 특정 물질을 극소량만 접촉하더라도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발생 시 보험이 지급되는 '백신보험'...30대 가입자 비율 급등 [지식용어])

2. 꼰대정당
꼰대는 권위적인 사고를 가진 어른을 비하하는 1020세대들의 은어이다. 최근에는 나이를 불문하고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 소위 ‘꼰대질’을 하는 사람을 통틀어 꼰대라고 칭한다. 이를 미루어보면 꼰대 정당은 단순히 소속원들의 나이는 물론, 나아가 분위기 자체가 틀에 박혀 구태의연한 정당을 의미한다.  (헌정사상 첫 30대 당대표 된 ‘이준석’...‘꼰대 정당’ 탈피 움직임 [지식용어])

3. 친족상도례 
‘친족상도례’는 8촌 이내 혈족이나 4촌 이내 인척, 배우자 간 발생한 재산범죄에 대해 형을 면제하거나 고소가 있어야 공소를 제기할 수 있도록 한 특례를 말한다. 예외적으로 강도죄와 손괴죄도 재산죄이지만 그 죄의 특성상 친족상도례를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죄는 친족을 상대로 저지르더라도 보통의 예를 따라 취급하게 된다. (친족 간 재산범죄에 대해 형벌이 면제되는 ‘친족상도례’...강도죄-손괴죄는 제외 [지식용어])

4. 팬더스트리 효과 
팬더스트리란 팬(Fan)과 산업이라는 뜻의 ‘인더스트리(Inderstry)’의 합성어로 쉽게 팬덤을 기반으로 한 산업을 지칭한다. 팬더스트리라는 신조어는 K-POP(케이팝)의 인기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그로인한 경제적 가치가 엄청나게 창출되면서 급부상했다. 대표적인 팬더스트리의 예로는 팬클럽 활동, 콘서트 관람, 음반 및 티켓 구매, MD 구매, 관련 콘텐츠 시청 등이다. (방탄소년단(BTS) 발 ‘팬더스트리’ 효과...맥도날드 '더 BTS 세트' 인기 열풍 [지식용어])

5. 러그풀 
러그풀(rug pull)은 가상화폐 시장에서 투자를 받은 프로젝트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갑자기 중단해 투자금을 가로채는 투자 회수 사기를 말한다. 러그풀을 직역하면 '러그(양탄자)를 잡아당긴다‘는 의미가 된다. 이렇게 러그풀을 하면 그 위에 있는 사람들은 균형을 잃고 쓰러질 수밖에 없다. (투자금 가로채는 투자 회수 사기 ‘러그풀’...가상화폐 하이에나 주의 [지식용어])

6. 칙릿 
‘칙릿(Chick Lit)’이란 1990년대 중반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등장한 일종의 소설 장르다. 주로 20, 30대 젊은 여성 중 특히 미혼 여성의 일과 사랑을 주제로 하며 주 타겟층 역시 그들이다. 칙릿(Chick Lit)이라는 단어는 ‘젊은 여성’을 뜻하는 영어 속어 ‘Chick’과 ‘문학’을 뜻하는‘Literature’의 줄임말인 ‘Lit’을 합쳐 만들어진 신조어다. (일과 사랑 대한 여성의 세계를 다룬 문학 장르, 칙릿(Chick Lit))

7. 미각 노마드족 
‘미각 노마드’란 미식(Gastronomy)과 유목민(Nomad)의 합성어로, 맛집을 찾아 시간과 돈을 투자해 유랑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미각 노마드족은 맛에서 행복을 발견한다. 그래서 이들은 음식에 관한 정보와 정서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좋아하는 음식에는 주저하지 않고 소비하는 경향을 보인다. (맛을 찾아 유랑하는 사람들 ‘미각 노마드 족’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