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에게 미용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단순히 미관상의 문제만이 아니다. 관리되지 않은 털이 계속해서 자라나는 과정에서 서로 엉키게 되고 이렇게 뭉쳐진 털이 이미 빠진 털을 붙잡아 더 크게 뭉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결과적으로는 피부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강아지 미용은 중요하지만, 미용 과정에서 강아지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보호자가 없는 낯선 환경에서 강압적인 방식으로 이뤄지는 미용은 강아지에게 더 큰 트라우마를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용실에서 어떤 방식으로 강아지를 다루고 미용하는지를 꼼꼼하게 살필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양산에서 그린카펫을 운영하는 정윤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양산 그린카펫 외부전경

Q. 그린카펫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편안한 공간에서 다양한 케어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많지만 이런 곳은 대부분 비용이 비싸다는 문제가 있다. 직접 강아지를 키우는 애견인으로서 여러 곳을 다녀봤지만 큰 규모만큼 가격 부담은 고객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그린카펫은 강아지와 보호자 모두 걱정 없이 찾는 곳이 되고 싶다. 사실 이곳 그린카펫을 열면서 어려운 시국에 창업한다는 걱정과 우려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렇지만 애견인들이 부담 없이 동반할 수 있는 카페 공간을 제공하고 애견미용, 목욕, 스파, 애견옷, 간식 등 관련 전반적인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내가 좋아하는 단어 ‘가성비’처럼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보호자들이 강아지들과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한다.

Q. 그린카펫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우리 그린카펫에서는 애견미용, 목욕, 스파 등 애견 케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애견인이라면 누구나 이곳을 이용할 수 있지만, 애견동반 가능 카페이기에 동물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는 카페 이용 시 미리 고지를 드리고 있다. 나중에는 애견 간식을 직접 만들어 판매할 계획이다.

Q. 그린카펫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애견 미용업이 대부분 100%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 그린카펫도 마찬가지다. 특히 그린카펫은 미용을 받는 강아지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선 1일 1인 두 마리 한정 관리로 운영하여 강아지들의 경계심이 누그러지면 미용을 시작한다. 또한, 미용 중간 중간에도 스트레스 최소화와 컨디션 유지를 위하여 애견동반 가능한 카페 공간을 활용하고 있다. 이 공간에서 강아지들이 휴식을 취하며 미용을 진행하는 것이다. 단순히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최대한 많이 미용하는 것이 아니라 강아지들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 양산 그린카펫 내외부전경

Q. 상술(上述)한 내용을 토대로 볼 때, 그린카펫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이익에 욕심을 부리지 않고 모든 미용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빨리, 그리고 멀리 가는 것보단 천천히 가더라도 끝까지 가고 싶다.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같이 가면 끝까지 갈 수 있다고 믿는다.

Q. 그린카펫를 운영하는 대표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유기견을 입양한 지 얼마 안 된 고객분과 호두라는 유기견의 이야기가 떠오른다. 사실 그린카펫을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강아지들의 이름을 기억할 정도가 아닌데도 마음에 너무 남아서 강아지 이름도 기억하고 있다. 한 고객님이 ‘사지 마세요. 입양하세요.’라는 글을 보고 유기견을 입양하게 되었다며 ‘호두’라는 이름의 강아지를 데리고 오신 적이 있다. 아직은 경계심이 많고 마음을 풀지 않았던 강아지 호두를 보며 항상 속상했는데 그린카펫에 와서는 입양 후 본 것 중에 제일 편안한 모습이라며 기뻐하셨다. 그렇게 벌써 세 번이나 다녀가셨다.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목표와 일치되는 부분이 있었기에 너무 뿌듯한 순간이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평생의 동반자인 신랑이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애견미용과 애견동반 카페 관련 사업은 처음이지만 20년 가까이 자동차 튜닝 업체를 운영해온 남편을 지켜보며 고객 응대, 운영, 관리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고객관리시스템 관련 업무를 맡고 있었던 경험과 실무경험이 있는 신랑의 직접적인 조언도 큰 도움이 되었다.

Q. 그린카펫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안정적으로 자리가 잡히고 나면 유기동물 임시보호소나 유기동물 케어를 위한 무료봉사 공간으로도 활용할 계획을 하고 있다. 수익금 일부는 유기동물 보호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또한, 목표한 만큼 성장하고 확장이 이루어진다고 해도 초심을 유지하며 천천히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목표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