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되기 쉬운 ‘미량영양소’, 면역력 강화 위해 아연-셀레늄 등 챙겨야 [지식용어]
결핍되기 쉬운 ‘미량영양소’, 면역력 강화 위해 아연-셀레늄 등 챙겨야 [지식용어]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21.06.02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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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임수현 수습]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던 전염병 바이러스가 지구촌에 큰 타격을 미치면서 개인의 면역력의 중요성이 재차 강조되고 있다.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평소 충분히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거대영양소는 잘 챙기지만 ‘미량영양소’의 중요성은 간과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면역력과 미량영양소의 연관성이 더욱 크기 때문에 미량영양소 역시 잘 챙겨야 한다. 

영양소는 크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거대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 등 미량영양소로 구분한다. 이중 면역력과 직결되는 미량영양소는 체내의 면역세포를 성장시키고 면역세포들끼리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특히 면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 미량영양소로는 아연, 비타민C, 비타민D, 셀레늄 등이 있는데, 이중 아연은 면역세포의 성장과 활성화 등에 작용한다. 하지만 지구촌에 무려 12억 명 가량이 아연 결핍 상태로, 특히 과도한 채식주의자나 임산부 등의 경우 아연 결핍인 경우가 많다. 

만약 미량영양소가 부족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 우선 정상적인 면역반응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아 다양한 감염성 질환에 걸리기 쉽다. 또한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암과 같은 다양한 질환에 취약한 몸 상태가 된다. 근데 더욱 중요한 것은 이 미량영양소는 체내에서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가 섭취를 통해 몸속에 꾸준히 넣어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의 중요성은 잘 인식하며 식사를 통해 일상적으로 섭하지만, 미량영양소는 별도의 음식과 영양제로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놓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미량영양소 부족으로 인한 면역력저하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많다고 지적한다. 해외 통예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는 약 20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미량영양소 결핍일 정도로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다. 

원인은 식습관에 있다. 현대인들의 경우 간편식이 일상화 되다보니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위주의 식단을 주로 접하게 된다. 이렇다 보니 면역력을 높여주는 미량영양소는 부족할 수밖에 없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미네랄 등 미량영양소를 일부러라도 챙겨 먹어야 한다. 특히 아연, 비타민C, 비타민D, 셀레늄 등 면역 관련 미량영양소는 필수적으로 챙겨 섭취하는 것이 좋다.  

미량영양소를 챙기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식품을 통해서 또는 영양제를 통해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먼저 식품의 경우 해산물과 달걀. 도정하지 않은 곡류, 콩류 등에는 아연이 풍부해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각종 채소와 과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식후에 별도로 섭취해주는 습관이 필요하다. 또한 생선, 버섯, 유제품에는 비타민D, 각종 육류와 생선에는 셀레늄 등 미량영양소가 풍부해 매일 챙겨 먹으려는 습관이 필요하다. 

하지만 식품으로 이 모든 것은 매번 챙겨 먹기란 쉽지 않다. 때문에 별도의 영양제를 통해 손쉽게 미량영양소를 섭취하기도 한다. 다만 미량영양소는 과잉 섭취 시에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일일권장량을 꼭 확인해 섭취해야 한다. 특히 셀레늄은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누적으로 인한 중독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일일권장량을 체크해야 한다. 

간과하기 쉬운 만큼 결핍 상태가 많은 미량영양소. 면역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요즘 자신의 신체를 돌아보고 매일 매일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적정량을 섭취하는 습관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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