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키는 출산은 무엇보다 위대한 축복의 순간이다. 그런데 출산을 마치고 나면 대부분 아기에게 관심이 쏠리면서 상대적으로 산모의 산후관리에 소홀해지기 쉽다. 이렇다 보니 가족 구성원은 물론, 산모 본인조차도 산후관리의 중요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산후관리는 출산 이후의 평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 기간을 잘못 보내면 관절염이 오거나 전신이 저리는 등 일명 산후풍을 겪기 쉽다. 심리적으로도 우울증, 산후 피로 등을 겪기 쉬운 만큼 몸과 마음을 모두 건강하게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산모가 출산 후 조리원을 찾거나 관리샵을 이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여수 학동에서 자매BEAUTY를 운영하는 정하늬, 정다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여수 학동 자매BEAUTY
▲ 여수 학동 자매BEAUTY

Q. 자매BEAUTY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바디케어를 통한 신체적 치유는 정신적인 치유에도 큰 영향을 준다. 정신없이 바쁜 삶 속에서 잠시라도 모든 걸 내려놓고 편안한 심신을 느끼게 해드리고 싶은 마음에 자매뷰티를 시작하게 되었다.

Q. 자매BEAUTY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이곳에서는 산모를 대상으로 릴렉싱과 딥슬립 테라피를 운영하고 있다. 출산 후 틀어진 근골격계와 순화 장애로 인한 부종을 올바르게 잡아주기 위한 관리이다. 원적외선을 이용한 온열관리는 퓨어등급인 천연 아로마와 노폐물배출에 뛰어난 해독 오일을 사용한다. 근육을 이완하고 신진대사 활발하게 하는 등 여러 가지 효과를 주기 때문에 산모에게는 꼭 필요한 관리라고 할 수 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자매BEAUTY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산후 테라피를 전문으로 한다는 점이 이곳의 특징이다. 테라피스트 모두 산모마사지 자격을 수료하고 병원 내 조리원에서도 산후마사지를 하며 꾸준히 경력을 쌓아왔다. 수 해 동안 조리원에서 산모님들을 관리해드리다 보니 다양한 사례를 자주 경험했다. 분만 직후부터 조리원 퇴소 후에도 꾸준히 다니시는 산모님들이 있어 시기별로도 많은 사례를 접해왔다. 그래서인지 그때그때 즉각 대응할 수 있었고 좀 더 많은 정보를 알려드릴 수 있었던 것 같다.

▲ 여수 자매BEAUTY 내부전경 및 포트폴리오
▲ 여수 자매BEAUTY 내부전경 및 포트폴리오

Q. 자매BEAUTY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신뢰를 저버리지 말자는 것이다. 우리는 아무래도 바디케어를 전문으로 운영하는 샵이기 때문에 관리를 들어가면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맨몸상태인 고객님과 마주하게 된다. 그래서 신뢰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사람마다 몸이 다르다 보니 관리 전, 후만이 아니라 관리 중에도 꼭 대화를 나눠 컨디션, 몸 상태, 특이점, 근황 등을 파악하고 있다. 그에 맞춰서 더 세심하게 관리를 진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을 고객님도 매우 만족해하시며 여기서 더한 신뢰가 쌓여 스스럼없이 자신의 몸을 믿고 맡길 수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무래도 산후관리를 중점으로 나아가다 보니 산모님들이 기억에 가장 많이 남는다. 김 산모님은 9살 터울인 둘째를 출산하고 허리와 골반의 통증이 심하여 초반에 거동이 거의 불가하셨다. 조리원에서부터 모유 수유를 시작하기 때문에 신생아실을 자주 왕래해야 하는 산모님으로서는 산후관리가 매우 절실했다.

몸 상태를 확인하며 꾸준히 일주일 정도 관리받자 전보다 거동이 훨씬 편해지셨다. 출산 후 정신적, 육체적으로 너무 지치고 우울증에 시달릴 것 같았는데 이제 아기에게 수유를 시도해볼 수 있게 되어서 감사하다며 울면서 말씀하신 산모님의 모습은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겁 없는 도전과 꾸준한 노력 둘 다 미혼이다 보니 처음에는 전문성을 의심하는 고객님들도 많이 있었다. 이점은 이쪽 분야를 시작할 때 당연히 안고 가야 하는 짐이라고 생각하였기에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였다. 그래서 외부에서만 만나보는 게 아니라 조리원 내 관리실로도 들어가 여러 산모님을 수년간 관리하며 지식과 간접적인 경험들을 쌓았다. 그렇게 노력하다 보니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다.

Q. 자매BEAUTY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누구나 꿈꿀만한 환경에서 만나고 싶다. 지금은 이제 시작하여 응대와 관리를 동시에 하다 보니 문의에 대한 응답이 확실히 빠르지는 못하다. 또한, 관리실 하나에 공간분리로 두 손님이 관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단독적인 공간에서 받길 원하는 고객님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도 있다. 그래서 더 열심히 하여 나중에는 더 좋은 환경에서 상담 직원을 배치하고 1인 1관리실을 제공하는 등 시설을 보완하여 누구나 오고 싶은 샵으로 인사드리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산모관리의 중요성은 아직 대중적으로 많은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임신부터 출산까지 10개월 가까이 고생한 몸과 이전과는 달라진 나의 모습에 산모님들은 자신을 되찾으려 오늘도 산후관리를 찾고 있다. 이는 관리를 통해 아픈 몸뿐만 아니라 지쳐버린 마음까지도 치유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작정 괜찮아질 것으로 생각하지 말아 주시길 바란다. 출산 후는 산후우울증, 산후통 등이 찾아올 수 있으며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생활이 달라질 수 있는 중요한 시기다. 그러니 산후관리의 필요성을 한 번 더 생각해주시고 사랑하는 아내이자 가족에게 수고했다고 사랑한다고 말해주시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