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윤아 수습] 인구 고령화와 지식 생명주기가 점차 단축됨에 따라, 성인학습자의 생애주기에 맞는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수요가 있었다. 실제 한국교육개발원이 2019년에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고졸이상 성인 76.1%가 “대학평생교육에 참여 의사가 있음”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42%는 “차별화된 교육비 수준 및 납부방법, 유연한 학사제도 필요”라는 목소리를 냈다. 

이에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한 ‘맞춤배움길’ 서비스를 지난 17일에 공개했다. 이번에 개통된 ‘맞춤배움길’은 성인학습자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따르는 특성을 반영하여 20개 원격대학의 교육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이 분석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추천한다. 맞춤배움길의 개발과 운영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하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및 19개 사이버대학교의 교육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했다. 

맞춤배움길은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교육과정 설계를 지원하고 원격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보 접근성을 높인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에 따라 맞춤배움길 인공지능(AI)은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와 유사한 원격대학 선행학습자 교육과정 이수 정보를 분석하여 이용자에게 최적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안내한다. 그리고 교육과정 정보 제공 시 원격대학의 선행학습자 분석 정보(성별, 연령, 직업 등), 이수과목, 연계전공 및 장학금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서비스는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맞춤배움길’은 교육과정 추천 서비스 외에도, 전공정보(원격대학, 일반대학, 학점은행제), 국가자격증 및 직업정보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는 교육정보 검색과 학습자 성향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정보 검색 서비스는 원격대학의 학과, 강의, 강좌 정보뿐만 아니라, 워크넷, 큐넷의 일반대학 전공정보, 국가자격증 및 직업 정보, 학점은행제 전공정보를 한곳에서 용이하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맞춤배움길 서비스를 위한 학습자 성향검사 서비스는 이미지 선택형 검사, 자기소개서 자연어 분석 검사 및 워크넷 연동 심리검사 등 총 3가지 방식으로 제공되며, 이용자는 세 가지 검사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향후 학습방식과 학습목표 선택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향후 교육과정 정보제공 기관을 전문대학으로 확장하여, 성인학습자에게 보다 적합한 맞춤형 추천 서비스 및 폭넓은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평생 교육의 필요성, 이번에 공개된 ‘맞춤배움길’ 서비스가 실버시대 삶의 질을 끌어올리고 보편적 지식의 평등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