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릿댄스는 일반적으로 발레, 현대무용과 같은 순수무용에서 유래하지 않은 다양한 대중문화 춤을 의미한다. 그만큼 격식, 연기 등을 중시하는 순수무용과 달리 달리 즉흥적인 스타일을 통해 음악적인 요소를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스트릿댄스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배틀이다. 스트릿댄스의 유래 자체가 자신을 뽐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트릿댄스는 하나의 장르가 아닌, 여러 장르가 합쳐진 것이다. 주로 힙합, 락킹, 왁킹, 팝핀, 하우스, 비보잉, 얼반, 크럼프 등이 모두 스트릿댄스에 들어간다. 그만큼 매력도 각양각색이다. 따라서 그 안에서 마음에 들거나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장르를 배우기 시작해 다른 장르로 확장해가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하여 김해에서 컨피던스댄스학원을 운영하는 김소윤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김해 컨피던스댄스학원 김소윤 대표

Q. 컨피던스댄스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요즘 새로운 장르의 스트릿 댄스 문화들이 서울로 먼저 들어오고 있는 추세다. 이런 문화들을 댄서를 꿈꾸는 모든 분께 경남에서도 접할 기회를 만들어드리고 싶었다. 자유롭게 춤을 추고 싶어서 여러 댄스학원에 가봤지만 어린 학생들뿐이어서 부담스러워 춤을 그만두시는 성인분들을 위해 학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Q. 컨피던스댄스학원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우리 컨피던스 댄스학원에서는 중·고등학생부터 60대까지 다양한 분을 대상으로 열려있다. 전문적으로 댄서를 양성하는 전문 과정,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취미반으로 커리큘럼이 진행된다. 기본적으로 춤을 추는 데 필요한 리듬이나 아이솔레이션과 같은 기본기를 배우고, 영상미 높은 프로모션 영상촬영, 팀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공연과 대회를 나가 스펙을 쌓기도 한다.

전문반은 학원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스트릿댄스 클래스를 수강하게 되며, 서울을 포함한 전국에서 오시는 스타 강사님의 수업을 듣게 된다. 개개인의 프로모션 영상촬영으로 자신을 외부에 어필할 수 있으며, 군무를 통해 다양한 외부 활동을 하며 수상경력을 쌓을 수 있다. 실용무용과의 진학을 위해 개인의 스타일에 어울리는 입시 작품을 받을 수 있으며 입시 특별 면접 팁이나, 노하우를 받을 수 있다.

취미반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10~20대부터 60대까지 편하게 수강 가능하며 처음 기초리듬부터 K-pop댄스의 루틴을 하나하나 세밀하게 설명해 더욱 쉽고 재미있게 수강할 수 있다. 한 곡이 끝나면 취미반도 전문 카메라 장비를 사용하여 추억에 남을 영상을 제작해드리고 있다.

Q. 컨피던스댄스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서울에서 실용무용학 과정을 거치고 서울에서 유입된 해외의 스트릿댄스 장르 스타일을 트렌드에 맞춰 배워와 지방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장르들을 수강할 수 있게끔 하고 있다. 우리 학원에서만 배울 수 있는 장르들과 외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펌피던스 즉, 하이힐을 신고 추는 힐댄스를 연구하여 지방에서 흔히 배울 수 없는 힐댄스 기초와 안무들을 배울 수 있다.

핸즈코레오는 팝핀의 텃팅과 보깅의 핸즈를 섞어 K-SSY 댄서만의 스타일로 만든 장르다. 보깅, 팝핀, 왁킹, 걸스힙합, 하우스와 같은 다양한 스트릿댄스 장르들을 배울 수 있다. 특히 강사님이 직접 짠 코레오그래피 안무중에서도 걸스 코레오, 보이코레오, 감성코레오, 힙합코레오 이렇게 네 가지 스타일로 나누어 원하는 스타일을 배울 수 있다.

취미 방송댄스, k-pop 같은 경우도 한 번만 하지 않고 오전 10시 30분, 2시, 9시로 시간을 나누고 있다. 따라서 직장인이나 주부, 대학생, 학생, 남녀노소 모두 불편함 없이 수강할 수 있는 시간에 수강할 수 있다. 실용무용과로 진학할 학생들은 전문반으로 들어와 저렴하게 모든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또 원장님과 한 팀이 되어 '컨피던스 댄서스(Confidence Dancers)' 라는 팀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스펙과 수상경력을 쌓을 수 있다.

▲ 김해 컨피던스댄스학원 수업사진

Q. 컨피던스댄스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춤이 좋고 춤출 때 비로소 나를 찾을 수 있으며, 내 인생의 가장 큰 행복이기 때문에 시작했다. 춤만큼 인간성이나 성실함도 철저히 교육하는 편이다. 춤을 추는 많은 댄서가 실력과 인성을 모두 겸비해야 미래로 나아갔을 때 대중들 앞에 당당히 설 수 있고, 더 큰 발전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학원에 채용하는 강사님들도 실력이 좋다고 해서 다 채용하진 않는다. 실력은 기본이고, 성실하고 꼼꼼하게 수업을 하시고, 학생의 실력을 늘릴 수 있는 노하우가 있으신 인성이 갖춰진 분들을 꼼꼼히 확인해 채용한다.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한 사업은 아니다. 우리나라에 새롭게 들어오고 있는 트렌디한 춤을 알리고, 김해에서 자라나는 미래의 댄서가 될 학생들에게 꿈의 공간을 만들어 주고 싶다. 작은 취미라도 춤을 추며 삶의 질을 높이며 자신을 사랑해줄 수 있는 시간을 우리 학원에서 만들어가도록 돕는 것이 사업 목표다.

Q. 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김해에 펌피던스라는 장르를 도입해 새로 알게 된 학생들이 그 장르에 매력을 느껴 진로로 정한 친구를 볼 때 매우 뿌듯하다. 또 성인분들이 취미로 배우시다가 열정이 생겨 삶의 즐거움이라고 말씀해 주실 때가 가장 보람을 느낀다. 우리 학원으로 인해 자신의 인생이 달라졌다고 얘기하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느낀다.

Q. 컨피던스댄스학원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전국을 오가며 춤을 배워와 김해에서도 퀄리티 높은 춤을 출 수 있게 만들고, 많은 사람에게 스트릿댄스를 알리고 싶다. 다양한 장르를 한 작품에 녹여 퍼포먼스를 하는 팀이 있는데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며 보다 많은 사람에게 스트릿댄스의 매력을 보여드리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하고 싶다는 마음은 한편에 자리 잡은 지 오래지만, 자신감이 없어 그만두거나 도전을 포기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 춤을 잘 추는 것보다 중요한 게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고,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 크다면 자신감도 자연스럽게 생기게 된다. 춤을 배우고 즐기다 보면 어느새 나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게 되고 그것이 곧 자신감이 되면 어느새 너무 잘하고 있는 회원님들을 볼 수 있다. 그럴 때마다 너무 뿌듯하고 보람을 느낀다. 그러니 하고 싶은 일을 참지 마시고 꼭 도전해보셨으면 좋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