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가 지난 16일 ‘방과후지도사 통계연보’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방과후지도사 통계연보’는 13년간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가 보유한 자체 자료를 정리한 것으로 방과후지도사 수강생과 수료생, 취업생, 과목별 등 각 23가지 항목에 대한 통계자료다.

이 중 ‘통계로 본 방과후’ 항목을 보면, 매년 방과후교사를 희망하는 주부들의 비율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 측은 전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수강생은 여성이 71%로 남성(29%)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연령대는 30대 중반이 가장 많았고 20대, 40대의 비율도 최근 3년간 급격하게 느는 추세다.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직장인도 편리하게 수강할 수 있도록 웹과 모바일 버전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지역에 따른 뚜렷한 격차는 없었으나 젊은 층이 많이 분포해 있는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강 자격증 분야는 아동요리지도사가 23.9%로 가장 높은 수강률을 보였으며, 이어 창의사고력지도사, 쿠키클레이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토탈공예지도사, 아동미술지도사, pop예쁜글씨자격증 등의 순이다.

또한 로봇자격증, 토탈공예, 창의사고력 등 7개 분야가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취업 후 평생정회원 서비스를 바탕으로 교육청이 선정하는 으뜸강사로 꼽히며 4년 연속 수상을 이어가고 있다는 게 이 아카데미 측의 설명이다.

한편,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는 수강생들을 위한 취업지원연구소를 운영하는 등 취업면 에서도 높은 결과를 얻고 있다.

아카데미 박성훈 대표는 “아카데미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방과후 교재와 교구 쇼핑몰을 이용하는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무려 평균 3.5개 학교에 출강을 나가는 등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박 대표는 “수강생들에게 각종 전국대회의 심판 및 스텝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오프라인특강과 보조강사실습, 메이크업 특강, 면접특강, 취업설명회 등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수강생 대부분이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 여성인 만큼 실제 현장으로 투입되어 실질적인 수익을 얻고 자존감을 회복하는 동시에 아이들을 가르치는 보람까지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 아카데미는 음악줄넘기, 로봇과학, 펄러비즈, 스토리텔링수학, 패턴브릿지, 클레이아트, 가죽공예 등 신규자격증들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는 한편, 올해 상반기까지 추가 10여 과목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초등수학을 비롯해 교육마술, 냅킨아트, 우드아트, 콜크클레이, 멘사셀렉트게임, 보드게임(아동게임), 가베, 생명과학, 항공우주, 동화요리클레이, 동화구연, 석고방향제, 종이접기, 폼아트, 핸드페인팅, 라이스클레이, 독서논술(독후활동), 북아트, 스마트교육, 아동파티쉐 등 30여 개 과정이 있다.

자세한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취득방법과 과목 무료상담 및 샘플강의 신청은 한국방과후교사아카데미의 홈페이지(www.eduschool.org)나 대표전화(1544-8441)를 통해 할 수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