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수습] 관절통증은 하면 보통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관절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과도하게 하는 젊은 층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하이힐을 자주 신는 경우! 연골연화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젊은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연골연화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 연골연화증의 정의
- 연골이 슬개골의 연골 부분에 연화되어 나타나는 현상. 단단한 상태의 연골이 약해지는 증상으로 주로 몸의 체중을 지지하고 충격을 완충하는 무릎관절의 앞쪽에서 발생

▶ 연골이란?
- 관절 내에 뼈끝을 감싸고 있는 것으로, 뼈가 받는 충격을 완화하고 마찰을 줄여 관절이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연골연화증의 발병원인 
관절부위를 부딪히거나 골절된 경우 
관절 부위가 탈구된 경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 연골연화증의 증상
통증: 무릎 앞쪽에 둔한 통증, 시큰거림, 빠질듯한 느낌 등 
강직감: 뻣뻣함  
염발음: 무릎을 움직일 때 나는 소리  
부어오름: 염증 반응으로 인한 붓기  

Q. 연골연화증이 많이 나타나는 주요 연령대나 성별, 계절 등이 있나요?
A. 주로 20대 중반 이후에 호발 합니다. 현재까지는 성별에 따른 차이에 대해 보고 된 것은 없지만 남자보다는 주로 여자들에게 자주 발병됐는데요. 최근에는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성별에 관계없이 전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여름에 많이 발생합니다.

Q. 연골연화증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 있나요? 
A. 그렇습니다. 먼저 다리의 하체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이 좋습니다. 특히 허벅지 근육인 대퇴사두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이 운동은 다리를 쭉 펴고 있는 상태에서 들어올리는 운동으로 통증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Q. 연골연화증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A. 대부분 보전적 치료에 호전되기 때문에 관절 운동이나 스트레칭, 근력강화, 지구력 운동, 혹은 물리치료나 약물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후 효과가 없으면 주사 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죠. 수술적 치료에는 외측지대이완술, 내측 중첩술 및 광경사근 전진술 등 연부조직 수술과 경골 결절 이전술, 슬개골 절제술 등 골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 연골연화증의 예방법 
- 체중 감량 
-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기 
- 무릎 보호대 착용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