캥거루 쥐는 큰 머리와 초롱초롱하고 까만 눈, 커다란 발을 가지고 깡충깡충 뛰는 귀여운 매력을 가진 동물로 해외에서도 매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반려동물이다. 이름에는 캥거루가 붙지만 유대류하고는 동떨어진 설치류이다.

캥거루 쥐는 원래 건조한 사막에서 사는 동물로 극한의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게 진화되어 왔다. 그로 인해 다른 동물들과는 다르게 물을 거의 안 먹어도 살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캥거루 쥐의 이런 특징은 바로 수분을 최대한 배출하지 않아서 가능한 것인데 그 비밀은 바로 캥거루 쥐의 독특한 신장 때문이다.

출처 - 위키백과
출처 - 위키백과

캥거루 쥐는 포유류 중에서 가장 농축된 소변을 만들어 내어 하루에 단 몇 방울 정도의 소변을 본다. 소변으로 인한 수분의 손실을 최소화 시킨 것이다. 또한 대변 역시 수분이 없어 푸석푸석하게 나오므로 캥거루 쥐는 배변훈련이 거의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땅을 파고 모래 목욕을 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고운 모래로 베딩을 깔아주는 것이 좋고 먹이는 수분이 있는 채소나 햄스터 사료 등을 줘도 된다.

캥거루 쥐는 먹이와 공기 중의 수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따로 물을 주면 사망할 수 도 있으니 주의! 또한 따로 배변 위치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모래는 가급적 신선한 것으로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