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요리를 할 때는 ‘기본’이 중요하다는 말을 한다. 아무리 조미료로 맛을 낸다고 하더라도 기본이 되는 재료, 육수 등이 갖춰지지 않으면 깊은 맛이 나지 않고 건강을 챙기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결국, 좋은 요리를 완성하는 것은 곧 좋은 재료와 요리사의 기본 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전혀 다른 분야지만, 네일아트 역시 기본기가 매우 중요하다. 처음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한 사람이 모든 것을 책임지고 시술하는 만큼 기술자의 실력이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무작정 멋을 부리는 것에만 치중하는 네일리스트는 장기적으로 오히려 손톱 건강을 해치기 쉽다. 따라서 네일샵을 찾을 때는 얼마나 기본에 충실한 곳인지를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에 관하여 해운대 중동에서 보노진뷰티를 운영하는 김정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부산 해운대 보노진뷰티 내부전경
▲ 부산 해운대 보노진뷰티 내부전경

Q. 보노진뷰티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학을 미용 관련 전공으로 입학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뷰티에 대해 배워보다가 네일이 가장 재밌게 느껴져서 이 분야에서 일하게 되었다. 학교에서 배운 것과 실제 현장과 너무 달라 힘들게 고생하며 배웠던 기억이 있지만, 하면서 점점 실력도 좋아지고 단골도 늘어나면서 인정을 받으니 관리자로서 뿌듯하게 일을 했다.

그렇게 한 매장에서 10년 이상 일을 하다 보니 새로운 도전을 한번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퇴사하고 해외로 나가 미용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준비를 열심히 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것이 다 물거품이 되어버렸다. 그래도 이전에 나를 계속 보았던 고객들이 계셔서 그분들을 위해 창업을 결심하고 문을 열게 되었다. 다행히 그 손님들이 다시 찾아와 오픈 축하를 해주셔서 ‘창업하길 잘했구나’, ‘한국에 있길 잘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한분 한분에게 감사한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다.

Q. 보노진뷰티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보노진뷰티는 토탈 뷰티 매장으로 네일, 속눈썹, 피부관리, 화이트태닝, 눈썹교정 등 한곳에서 여러 가지 관리가 같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따로 홍보하지 않아도 단골 위주로 매장을 운영하다 보니 다양한 연령대가 오시는 것 같다.

먼저 대표 시술인 네일은 젤네일을 물론 파고드는 손발톱 교정과 발 각질제거인 패디플레닝도 같이 진행하고 있다. 속눈썹은 다양한 모와 길이로 속눈썹 연장과 속눈썹 펌, 영양 펌 등이 있고 피부관리는 얼굴관리와 등 관리, 게리종 테라피관리 등이 있다. 

화이트태닝은 국내에서 최대 출력을 지닌 뷰티엔젤 기기로 전신 관리 시술 중이다. 화이트태닝을 생소하게 여기는 분도 계신 데 외국에서는 원래 피부재생에 효과가 있어서 하나의 치료방법으로 사용했다. 

매달 행사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번 방문하시면 그 이후 행사내용은 문자로 발송해드리고 있다. 회원권을 구매하시면 20%~30% 할인된 금액으로 시술할 수 있어 많은 고객이 회원권으로 관리 받고 계신다. 꼭 회원권을 안 하시더라도 매달 행사와 서비스가 진행 중이라 오실 때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관리도 받으시고 서비스도 받으시면 된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보노진뷰티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보노진뷰티를 찾아주시는 고객님들의 80% 이상이 보통 한 매장에 10년 이상 네일을 꾸준히 받던 분들이다. 따라서 본 네일이 최대한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를 해드리고 있다. 젤이 대중화되기 전엔 일주일이나 보름에 한 번씩, 젤이 대중화가 된 이후에도 3주에 한 번씩 꼭 시술을 받으시는 분들이라 한 달 이상 오래가기 위해 두껍게 올린 젤보단 본인 손톱처럼 얇고 최대한 자연스럽게 하는 것을 선호하신다. 그래서 젤 칼라를 발랐을 때 꼭 스티커나 팁 붙인 것 같다는 얘길 많이 듣는 편이다. 나 또한 그런 느낌을 좋아해서 자연스러운 네일을 하는 편이다.

그리고 우리 매장은 100% 예약제로, 코로나19 시기에 복잡하지 않게 개인적인 공간에서 시술별 전문가가 시술하고 있다. 그만큼 꼼꼼하게 한분 한분 최선을 다해 해드리고 있다. 그리고 요즘 대부분이 자차를 이용하셔서 주차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보노진뷰티는 무료주차가 가능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다.

▲ 부산 해운대 보노진뷰티 주요 포트폴리오
▲ 부산 해운대 보노진뷰티 주요 포트폴리오

Q. 보노진뷰티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직원으로 일했던 시절에 일도 힘들었지만, 그보다 사람 때문에 힘든 경우가 한 번씩 있었다. 그래서 같이 일하시는 선생님은 실력도 중요하지만, 인성을 더 높은 가치로 두고 있다. 일하다 보면 실력은 늘지만, 성격이 안 맞으면 서로 힘들기 때문이다. 다행히 요즘에는 좋은 분들만 만나 즐겁게 일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보노진뷰티를 첫 오픈했을 때가 제일 기억에 남는다. 전에 매장이 내가 그만두면서 폐업을 하게 되어 이곳을 열기까지 2개월이라는 공백이 있었는데 그 손님들이 두 달 동안 다른 매장에 가지도 않고 기다리고 있었다고 한다. 10년 넘게 한곳에서만 다니다 보니 다른 곳 찾기도 힘들다며 손, 발이 엉망이라며 방문해 주실 때 감사하면서 울컥했다. 전 매장에서 거의 20년 동안의 단골분들이라 매장 근처에 살지도 않고 다들 자차를 이용해서 방문 중이시다. 근처에 네일샵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방문해 주시니 정말 감사할 따름이다.

무조건 1호 손님이 될 것이라며 첫 타임을 잡아달라는 분도 계셨고 오픈하면 이것저것 살 것이 많다고 현금이나 상품권을 선물로 챙겨주시는 분도 계셨다. 10년 넘게 다니면서 회원권 없이 꾸준히 계속 다니셨는데 내 매장 오픈을 본인 일처럼 너무 기뻐해 주시면서 처음으로 티켓팅이라는걸 하신 분도 계셨다. 이렇게 대부분 손님이 오히려 나를 딸이나 동생처럼 다 챙겨주셔서 정말 감사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졸업 후 교수님 추천으로 처음 일하게 된 매장에서 많은 걸 배웠다. 처음엔 2년, 3년씩 다른 매장에서 일해보며 배우려고 했지만, 선생님들과 손님분들이 너무 좋았기에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한 공간에서 일할 수 있었다. 오히려 그게 더 좋은 노하우가 생길 수 있게 된 거 같다. 너무 감사하다.

Q. 보노진뷰티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으로의 목표보단 하루하루 현실에 최선을 다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고객분들이 만족하고 또 방문을 해주시고, 또 그 고객님에 의해 다른 분이 오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1년 2년 지나다 보면 직원으로 일할 때처럼 10년이 될 수 있고 그렇게 20년이 될 수도 있는 법이다. 따라서 그런 마음으로 지금 현재를 최선을 다해 일하고 있다. 그러다 새로운 목표는 언제든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네일은 특히 우후죽순처럼 1년 새 많이 생기고 없어졌다 하는 매장들이 많다. 특히 제일 기본이 될 수 있는 건강함을 지키면서 네일을 하기보다 멋만 부리는 곳이 많다. 그런 부분에서 우리 매장은 기본에 충실한 매장이기 때문에 젤을 시술받고 손상된 손톱을 가지고 계시거나, 네일을 한번 받아볼까 하시는 분께 안성맞춤이다. 이런 분이 있으시다면 부담갖지 말고 방문해보셔서 한번 경험해 보시길 권해드리고 싶다. 100% 만족을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시술해 드리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