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사한 생화 꽃다발은 보기만 해도 아름답지만, 때로 이를 반기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주로 알레르기 때문에 꽃을 가까이할 수 없는 사람들이나 생화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다. 아무리 햇빛을 받게 하고 주기적으로 물을 갈아줘도 제대로 즐기기도 전에 꽃이 시들어버리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꽃에 기술력을 더한 ‘시들지 않는 꽃’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비누 소재로 만든 비누꽃이나 특수 보존처리를 한 프리저브드 플라워다. 이러한 꽃들은 특별한 관리 없이도 아름다움과 향기를 오랜 시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만큼 개인이 꽃을 통해 만끽할 수 있는 봄과 행복감도 더 길어지게 된다.

그리고 요즘에는 이러한 꽃들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곳들이 눈에 띈다. 시들지 않는, 그리고 내가 직접 만들어 나만의 감성을 담을 수 있는 곳들이다. 이와 같은 작품들은 나를 위한 선물이 될 수도 있고 누군가를 위한 특별한 선물이 될 수도 있다.

그렇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서비스와 수업을 제공하는 공방이나 화원들도 많다. 그러므로 얼마나 다양한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는지, 수업을 진행하는 담당 선생님의 전문 실력은 어느정도인지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기본적이고 가장 쉬운 원데이클래스나 취미반만을 운영하는 곳이 아닌, 강사를 키워서 배출하고 창업을 도울 수 있는 전문가반과 창업반을 운영하는 곳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시흥 월곶동에서 플로라온을 취재하며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시흥 플로라온 공방 수업사진
▲ 시흥 플로라온 공방 수업사진

Q. 플로라온의 서비스 및 클래스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플로라온에서는 비누꽃을 메인으로 프리저브드플라워, 드라이플라워 소재들로 부담 없는 가격대의 상품을 제작하고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아직 많은 분이 생소하게 여기실 수 있는 프리저브드 플라워는 일종의 ‘시들지 않는 꽃’이다. 생화가 예쁘게 피었을 때 특수 보존 용액 처리를 하여 생화의 생생함을 그대로 3년간 간직할 수 있는 마법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화에서 볼 수 없던 색상을 만들 수 있고 꽃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걱정 없이 이용하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밖에 판매하는 상품들은 주문제작 상품이며 취미반, 자격증반, 창업반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Q. 각 클래스에 대한 상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우선 원데이클래스는 어린이부터 어르신들까지 꽃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오셔서 즐길 수 있는 수업이다. 하루만이라도 꽃을 통하여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알려드리고 있다. 꽃으로 상품을 제작해보고 지인분들께 꽃 선물도 하시면 더욱 의미 있는 선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원데이클래스가 체험에 집중하는 수업이라면, 취미반은 꽃에 관심이 많은 분이 조금 더 장기적으로 수강하시는 클래스다. 수업은 최대 2:1로 진행이 되며 자격증반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자격증반을 수강하기에 앞서 꽃에 대한 적성과 흥미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수강하시는 것도 좋다.

취미반보다 한층 더 심화 과정으로 들어가는 자격증반은 IFCA 국제플라워공예협회에서 발급되는 솝플라워디자인강사반과 프리저브드전문가반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솝플라워디자인강사반에서는 비누꽃과 실크플라워가 핵심 수업 과정이다. 총 8회 수업으로 이뤄져 있으며 고난이도 상품제작 과정을 거쳐 자격증이 발급되는 과정이다. 

프리저브드전문가반에서는 기본적인 프리저빙 기법부터 상품제작까지 프리저브드플라워 기술을 총망라한다. 이 과정을 선택하시면 총 9회의 수업을 통하여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다. 자격증 취득하신 후에는 협회에서 인정되는 강사 자격이 주어지며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

공방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자격증반을 이수하신 후에 창업반을 권해드린다. 자격증반에서 상품제작 자체에 대한 기본기를 다졌다면 창업반에서는 그 기본기를 바탕으로 창업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가르친다.

대표적으로 꽃다발 포장법, 색상 매치, 온라인 창업 시 택배 안전하게 포장하기 등 실전에 가장 가까운 실무적인 부분을 배운다고 할 수 있다. 또 단순히 수강생을 가르치는 강사이기에 앞서 나 역시 플로라온을 창업한 선배이기에 그동안 내가 겪어왔던 경험을 토대로 나만의 노하우도 함께 알려드리고 있다.

▲ 시흥 플로라온 공방 내부전경
▲ 시흥 플로라온 공방 내부전경

Q. 상술(上述)한 내용을 토대로 볼 때, 플로라온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플로라온을 열기 위해 공방 준비를 하면서 다양한 기관에서 많은 강사님을 통해 수업을 들어왔다. 훌륭한 강사님도 계셨지만, 반대로 수강생을 단순히 돈벌이 수단으로만 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굉장히 실망했던 기억이 난다. 플로라온을 운영하는 동안 그때의 기억을 잊지 않고 좋은 가르침을 드리고자 한다. 그런 점에서 플로라온은 수강생들과 소통하며 다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공방이다.

Q. 플로라온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플로라온 공방창업을 준비할 때부터 계획 했던 일이 한 가지 있다. 공방을 운영하면서 원예치료 공부도 병행하고 더 나아가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원예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곳을 열기 전에 사회복지사 공부를 한 적이 있었는데, 이때 우리 주변에는 생각지도 못한 곳에 생각보다 많은 소외계층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분들이 정신적, 신체적,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을 생각하니 너무 마음이 아팠다. 그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내고 달래드리고 싶었다.

그래서 내가 좋아하고 자신 있는 꽃을 이용해 이분들을 도와드릴 수 있는 ‘원예치료’를 떠올리게 됐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위안을 주는 꽃의 힘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평소 꽃을 접할 기회조차 없었던 어르신 분들이나 여러 소외계층에게 꽃을 통해 조금이나마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수업을 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꽃을 사랑하는 분들 혹은 꽃으로 마음의 치유가 필요하신 분들께서 언제든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 주실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자 공방이 되고자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