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4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컴퓨터에서 정보의 기본 단위인 비트(bit)와 동전(coin)의 합성어로 개인과 개인이 직접 돈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암호화된 가상화폐다. 비트코인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가상화폐 열풍이 불면서 가상화폐 거래소 이용자들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어디에 투자하니? 계속되는 열풍의 주역 가상화폐의 대장 ‘비트코인’ [지식용어])

2. 세모녀 살인사건 
세모녀 살인사건은 스토킹에서 시작한 끔찍한 범죄 사건이다. 가해자 가해자는 김태현(만24세)은 지난달 23일 근처 슈퍼에서 흉기를 훔친 뒤 모녀 관계인 피해자 3명의 주거지에 침입해 이들을 차례대로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그는 범행 이후 큰딸의 휴대전화에서 일부 정보를 훼손한 것으로도 조사됐다. (잔혹한 노원 세모녀 살인 사건...스토킹에서 시작한 끔찍한 범죄 [지식용어])

3. 제로레이팅 
제로레이팅은 콘텐츠 사업자가 이용자의 데이터 이용료를 면제 또는 할인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무과금 혜택이라고도 불리며 콘텐츠 사업자가 통신사와 제휴를 통해 이용자가 특정 콘텐츠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 이용료를 면제 또는 할인해 주는 방식이다. 이러한 제로레이팅은 국내외에서 ‘0원 요금제’ ‘스폰서 요금제’로 불리기도 한다. (T맵 유료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로레이팅’ 종료 [지식용어])

4.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가상·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다. 즉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메타버스 이용자는 아바타를 활용해 가상세계에 참여하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데, 기존의 단순 가상현실(VR)보다 참여도가 높고 한 단계 진보한 개념으로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주목받는 ‘메타버스’...가상+현실 ‘3차원 가상세계’ [지식용어])

5. 뮤지컬 미인 
뮤지컬 <미인>은 한국 록의 대부인 기타리스트 겸 작곡가 신중현의 명곡들을 묶은 주크박스 뮤지컬로 지난 2018년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에서 초연했다. 초연 당시 시적이면서 친숙한 음악으로 뮤지컬의 장르적 재미와 함께 원곡의 에너지와 힘을 그대로 전했다. (살아있는 전설 신중현 주크박스 뮤지컬 ‘미인’, 소극장으로 옮겨 3년 만에 컴백 [지식용어])

6. 디지털 치료제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 이하 DTx)는 질병을 예방, 관리, 치료하는 고도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이는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른 약이나 기기와 함께 사용될 수도 있다. 또한 기존의 의약품과 같이 효능, 사용목적, 위험도 등으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규제기관의 인허가’ 역시 받아야 한다. (게임이 대체의학이 될 수 있을까..‘디지털 치료제’시장의 등장 [지식용어])

7. 핑킹현상 
핑킹현상 이란 닭고기의 근육세포 내에 색소가 뭉쳐 있거나 단백질이 조리 되면 열과 산소에 노출되어 혈색소가 산화되면서 덜 익은 것처럼 붉은 빛이 도는 현상을 말한다. 쉽게 닭이 다 익었는데도 혈색소의 산화로 인해 속살이 붉게 보이는 것이다. (덜 익은 줄 착각했던 닭고기... 알고 보니 ‘핑킹현상’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