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7월 7일부터 법정 최고금리 20%로 인하...그 전 고금리 대출이 필요하다면?
[카드뉴스] 7월 7일부터 법정 최고금리 20%로 인하...그 전 고금리 대출이 필요하다면?
  • 보도본부 | 심재민 기자
  • 승인 2021.04.07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심재민] 2021년 7월 7일부터 법정 최고금리가 20%로 인하된다. 

당‧정은 서민들의 고금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법령상 최고금리를 24%에서 20%로 인하하기로 발표했다. 이에 법정 최고금리를 인하하는 내용의 이자제한법 시행령 및 대부업법 시행령 개정령안이 지난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이로써 사인간 금전대차 및 금융회사 대출 시 적용되는 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4%p 인하된다.

법정 최고금리가 인하되면 어떤 점에 유의하면 될까? 개정 시행령에 따른 최고금리는 신규로 체결되거나 갱신, 연장되는 계약부터 적용된다. 시행일 전 체결된 계약에는 기본적으로 인하된 최고금리가 소급되어 적용되지는 않는다.

7월 7일 이전에 불가피하게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분은 가급적 단기대출을 이용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대출 이용 시 계획하신 자금 이용 기간을 지나치게 초과하는 장기 대출계약을 체결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특히 이용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장기계약을 권하는 것에 유의하기 바란다. 또한, 정부는 중‧저금리 대출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햇살론 등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제공 중이므로, 고금리 대출 이용 전에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먼저 알아보실 것을 권장한다. 

7월 7일 이후 20%를 초과하는 기존 계약자들은 시행일 후 재계약, 대환, 만기연장 등으로 인하된 최고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또한, 이미 장기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도 기존 계약을 상환하고 신규 계약을 체결하는 것(대환)이 유리할 수도 있다.

만약 대출업체가 단기계약을 거부하고 장기계약만 제공하려는 경우 불공정영업행위에 해당한다. 따라서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문의하기 바란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