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한국전력이 추진하는 송전 선로 건설 추진이 지자체와 주민들의 심한 반발에 부딪히며 갈등을 빚고 있다. 송전 선로는 발전소 상호간, 변전소 상호간 또는 발전소와 변전소 간을 연결하는 전선로(통신용 제외)와 이에 속하는 전기설비가 이어지는 전선로를 말한다. 이 송전 선로의 연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설비는 선로를 잇는 고압 전선을 설치하기 위해  높이 세운 철탑, 바로 ‘송전탑’이다.  

송전탑은 고압의 송전 선로를 지지하기 위해 일정한 거리마다 탑처럼 세워진다. 흔히 볼 수 있는 전봇대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데, 송전탑이 지지하는 송전 선로는 매우 두껍고 무겁기 때문에 철로된 탑을 만들어 안전하게 설치한다. 어떻게 보면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이 떠오르기도 한다.

송전탑 건설에 있어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송전탑 간의 거리이다. 송전 선로를 이어감에 있어 송전탑의 거리가 너무 멀면 무거운 고압의 선로가 아래로 처지거나 심한 경우 끊어질 수 있고, 그렇다고 너무 가까우면 송전탑의 개수가 늘어나 비용이 많이 들고 무엇보다 송전탑이 세워질 주민들과의 마찰이 빗어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송선 선로 건설에 있어 지형,  안전성, 경제성을 고려하여 적당한 거리마다 송전탑을 설치한다.

송전 선로에 있어 중요한 송전탑. 그런데 왜 송전탑 건설과 둘러싼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이 끊임없이 빚어지는 것일까. 무엇보다 송전탑 주위에 흐르는 고압전기가 위험할 뿐만 아니라 인체와 동/식물의 건강에 유해하는 등 환경에 부정적 요인이 된다는 우려에서다.

송전탑을 둘러싼 한전과 지역주민과의 갈등, 대표적인 지역은 충남 당진시 우강면이다. 충남 당진 우강면 주민들은 한국전력의 당진~아산을 잇는 송전탑 건설 추진과 관련, 철새도래지인 삽교호의 환경 파괴와 민가 피해 등을 들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30일 당진시에 따르면 한전은 당진군 송악읍 북당진변전소-신평면-우강면-아산시 신탕정변전소에 이르는 총 36km에 345㎸의 고압송전탑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주민 반대에 부딪친 구간은 당진 구간 15.7km·28개 송전탑 중 우강면에 들어서는 6개 송전탑이다.

주민들은 역시 환경적인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송전탑이 설치될 경우 철탑과 민가 거리가 400m에 불과해 생태적, 환경적으로 피해가 우려된다는 것. 특히 주민들은 우강면 삽교호 소들섬은 충남 북부권 대표 철새도래지로 해마다 보호 가치가 큰 수만 마리의 철새가 찾는 곳이어서 이 일대의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시위를 수년째 이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우강면 주민들은 생존권과 건강권, 환경권을 침해하면서 한전이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송전탑 노선을 확정했다며 결사반대하고 있다. 지난 15일 우강면 송전철탑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최상훈) 70여 명은 당진시청 앞에서 소들섬에 철탑은 절대 세울 수 없다며 한전을 규탄하고 지중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가진 바 있다.

반면, 한전은 지역적인 형평성 측면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지중화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주민들이 원하는 ‘지중화’가 아닌 철탑 노선 변경에 대해서는 언제든 대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참고로 지중화는 전선의 설치를 배관이나 공동구를 통해서 전선을 지중에 설치하는 것으로 한전 입장에서는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처럼 첨예하게 대립 중인 한전과 지역주민들. 일단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민원 해소 등을 이유로 한전의 하천점용허가 신청을 두 차례나 반려했다. 그러나 한전 역시 행정소송을 예고하고 있어 이로 인한 갈등의 장기화는 피할 수 없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