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4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임신거부증
임신거부증에 빠진 산모는 그 증상이 심하면 임신 관련 증상을 느끼지 못하게 되고, 심한경우 임신으로 인한 신체 변화조차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례로 태아의 위치가 숨어서 자라거나, 배가 불러오는 모양이 정상적이지 않으며, 임신 마지막 달까지 월경이 지속되고 임신테스트기에서 임신이 확인되지 않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구미 3세 여아 사건의 친모, 임신거부증일까?...수사는 미궁 속으로 [지식용어])

2. 백신휴가 
백신 휴가제는 내달 1일부터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난 접종자는 의사 소견서 없이도 신청만으로 휴가를 받을 수 있는 제도다. 백신 휴가는 통상 접종을 받은 후 10∼12시간 이내에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점을 고려해 접종 다음 날 하루 휴가를 쓰고, 이상반응이 있을 때는 추가로 1일을 더 사용할 수 있다. (4월 일반인 코로나19 백신 접종! ‘백신 휴가’ 어떤 경우에 사용하나? [지식용어])

3. 즉각분리제도 
즉각 분리제도는 지자체가 피해아동에 대한 보호조치를 할 때까지 필요한 경우 아동일시보호시설‧학대피해아동쉼터에 입소시키거나, 적합한 위탁가정‧개인에게 일시 위탁하는 제도(아동복지법 제15조 제6항)를 말한다. 피해 아동을 가해 어른으로부터 빠르게 분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에 공감이 형성되었고, 정부가 ‘즉각 분리제도’를 지난 30일부터 시행했다. (아동학대 피해 아동 보호를 위한 ‘즉각분리제도’...해당하는 요건은? [지식용어])

4. 근육 긴장 이상증 
‘근육 긴장 이상증’은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비정상적인 자세를 취하거나 근육이 비틀어지는 이상 운동 현상이 나타나는 신경학적 질환이다. 근육이 불수의적으로 수축해 뒤틀리거나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등 비정상적인 운동과 이상한 자세가 나타난다. (마라톤 영웅 이봉주 선수가 투병 중인 ‘근육 긴장 이상증’이란? [지식용어])

5. 스토킹행위
스토킹행위는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정당한 이유 없이 상대방 또는 그의 동거인, 가족에 대하여 따라다니는 등의 피해를 주는 일이다. △접근하거나 따라다니기, △주거 등 부근에서 기다리거나 지켜보기, △통신매체를 이용해 연락하기, △물건을 보내거나 주거 등 부근에 놓아두기, △주거 등 또는 그 부근에 놓여져 있는 물건 등 훼손하기 등을 통해 피해자에게 불안감 또는 공포심을 야기하는 행위를 말한다. (징역형 가능한 ‘스토킹 행위’ ‘스토킹 범죄’란?...5년 이하 5천만원 이하 벌금 [지식용어])

6. 꽃가루농도 위험지수
‘꽃가루농도 위험지수’는 대기 중 꽃가루농도 변화에 영향을 주는 기상요소(기온, 강수, 풍속 등)에 따른 꽃가루농도와 농도별 알레르기 발현 가능성을 지수화한 것이다. 개화 시기 동안 식물들은 넓은 지역에 개체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무수히 많은 꽃가루를 멀리까지 날려 보낸다. 특히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식물의 꽃가루는 크기가 작고 가벼워 바람에 쉽게 날아가 확산범위가 매우 넓다. (봄철 주의사항, ‘꽃가루농도 위험지수’ 확인해 꽃가루 대처하기 [지식용어])

7. 기술닥터제 
기술닥터제는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학·연 보유 혁신자원(인력, 장비, 기술, 정보) 활용을 통해 현장중심 맞춤형 애로기술 해결을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기술닥터제가 도입되면 지방출연이 지역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전컨설팅, 시제품제작, 컨설팅, 공동마케팅, 특허․ 인증 등을 패키지를 지원하게 된다. (중소벤처기업부 ‘기술닥터제’...고른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 되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