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공통으로 하는 질문이 있다. 유산소와 웨이트 중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다. 혹은 오랜 시간 열심히 운동해온 사람 중에서도 두 운동의 차이를 알지 못한 채 잘못된 방법으로 운동을 계속하는 사례도 있다. 이처럼 어느 한쪽 운동에만 치우친 채 반복하는 것은 오히려 몸을 망가뜨리기 쉽다.

따라서 균형 있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신을 골고루 단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필라테스와 웨이트를 결합한 웨이필라는 동시에 두 가지 운동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필라테스를 통해 몸에서 가장 중요한 코어 근육을 단련하고 신체 불균형을 바로잡는 동시에 웨이트 운동으로 개별 근육을 단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관하여 수원 권선구에서 에스템필라테스&헬스PT를 운영하는 김혜진 원장과 최진용 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수원 세류동 에스템필라테스 필라테스 시설사진
▲ 수원 세류동 에스템필라테스 필라테스 시설사진

Q. 에스템필라테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에스템필라테스는 웨이필라테스의 효과를 회원님들께 널리 알리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했다. 원장님이 필라테스 강사로 수업을 하면서 세미나, 워크샵에서 들었던 운동 지식과 노하우를 내가 태어나고 평생 살아온 동네 이웃사촌분들께 알려드리고 싶었다. 마침 집 근처에 좋은 자리가 나와서 2020년 2월 세류 1호점, 같은 해 10월 도보 3분 거리에 세류 2호점을 오픈하게 되었다.

Q. 에스템필라테스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에스템필라테스 프로그램은 크게 기구 필라테스와 웨이트 PT에 복합운동인 웨이필라 전문센터다. 먼저 기구 필라테스는 파워하우스에서 나오는 힘을 이용해 평소 잘 쓰지 않는 신체의 작은 근육들을 강화하고 자세 교정과 유연성 향상,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준다. 근력증가와 기초체력 향상을 위해서는 웨이트PT를 추천해 드린다. 특히 다이어트와 대근육운동이 필요한 분들에게 필요한 운동이다. 여기에 런닝머신, 사이클을 이용한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줄이고 폐활량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웨이필라는 필라테스와 웨이트를 결합한 보완 운동으로 효과를 극대화하는 복합운동이다. 필라테스로 체형교정과 재활, 파워하우스 강화 효과를 누리는 동시에 웨이트를 통해 대근육부터 소근육을 강화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다이어트와 재활 등 다양한 시너지를 기대하는 분께 추천해 드리는 운동이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그룹레슨과 개인레슨으로 구분해 받을 수 있다. 6:1 기구필라테스, 4:1 웨이트PT 그룹수업이 진행 중이다. 개인레슨은 1:1, 2:1 기구필라테스PT, 헬스PT를 중심으로 한다. 그룹, 개인 모두 웨이필라 패키지로 운동할 수 있다. 수업할 때는 질환이나 운동 목적에 따라 필요한 운동을 먼저 구분하고 회원의 몸 상태 등에 따라 맞춤형 스트레칭이나 근막 이완, 카디오 운동 등을 들어간다. 이때 필라테스나 웨이트 동작을 통한 움직임을 끊임없이 평가, 분석하며 전후 사진 비교를 통해 회원님들과 소통하며 만족할 수 있는 트레이닝을 제공한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에스템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에스템필라테스의 첫 번째 특징은 그룹 회원관리표 작성이다. 운동만 하고 집에 가는 시스템이 아닌 선생님과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운동 효과를 좀 더 느낄 수 있게 해드린다. 선생님들도 회원님 얼굴과 이름은 외울 수 있지만 정확한 증상은 헷갈릴 수 있는데 강사님께서 회원관리표를 미리 확인하고 수업할 수 있어서 수업 퀄리티가 높아진다고 말한다.

특히 개인 회원관리 PT는 그룹수업보다 비용 부담이 있으므로 최대한의 관리를 해드리려고 한다. 회원님의 운동목적, 체형교정, 다이어트, 식단 등 투자하신 만큼 효과를 볼 수 있게끔 해드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기구 필라테스, PT를 등록하는 회원은 헬스장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다. 코어운동과 대근육운동, 유산소 등 세 가지 운동을 할 수 있는 셈이다. 헬스PT 선생님도 계셔서 여러 가지 운동을 접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헬스만 이용하려는 회원님은 등록이 불가하다. 기구 필라테스와 PT 회원님만 헬스장을 이용할 수 있어서 헬스장에 회원님들 몰림 현상이 거의 없다. 그만큼 여유롭게 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다.

▲ 수원 세류동 에스템필라테스 헬스 시설사진
▲ 수원 세류동 에스템필라테스 헬스 시설사진

Q. 에스템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요즘은 저렴한 금액으로 회원유치를 하는 경쟁 센터들이 많고, 상당수 센터가 검증되지 않은 강사님들을 구인하고 제대로 된 교육을 하지 않고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센터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센터와 회원님들이 소통 및 관리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잘못된 수업으로 인하여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오히려 통증 부위가 악화하거나 효과를 제대로 못 보기도 한다.

에스템필라테스는 기본적으로 운동 센터이기 때문에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운동하러 오시는 회원님들은 각자 운동목표를 가지고 오신다. 몸의 질환으로 인하여 통증을 이기지 못하여 병원, 타 센터를 다녀보시다가 오시는 분들, 산전 후 관리가 목적이신 분들, 체중 감량이 목적이신 분들로 크게 3가지로 나뉜다. 각자의 목표에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강사들과 소통하며 운동 방향을 정하여 진행한다. 회차를 진행할수록 본인 몸의 변화와 운동인지 능력이 좋아지는 걸 느낄 수 있게 하는 교육을 전달하는 것이 철학이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티칭과 핸즈온으로 회원님들이 틀어져 있던 몸이 균형을 찾아가고 제어능력이 좋아지는 몸을 보면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많은 회원님 중 기억에 남는 분은 처음엔 웨이트 트레이닝만 2년 넘게 PT를 운동하셨던 회원님이다. 운동 효과는 있었지만, 오히려 몸이 많이 삐뚤어졌다고 본인도 느끼셨다. 그래서 허리, 어깨, 무릎 통증을 호소하셨다. 웨이트 중량을 많이 늘리거나 고강도 트레이닝 위주로만 운동하셨기 때문이다.

처음에 이분을 상담할 때, 경험해보지 못한 운동이기 때문에 못미덥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래서 웨이필라PT로 진행하기로 했다. 웨이트PT와 필라테스PT를 같이 진행하며 보완 운동을 진행했고 새로운 자극과 본인의 잘못 쓰고 있는 근육을 피드백 해드렸다. 수업이 진행될수록 점점 흥미를 느끼셨고 24회 차 때는 체형이 많이 좋아지신 걸 확인하고 경계심을 풀고 농담도 하시더라.

그분이 웨이트와 필라테스를 같이 진행하니 서로 보완이 많이 되었고 가르치는 선생님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고 하셨다. 앞으로도 필라테스는 꾸준히 진행할 것이라고도 하셨고 지금도 레슨 중이다. 그만큼 세상에는 많은 트레이너, 강사들이 있지만 정말 제대로 가르치는 곳은 찾기 어렵다고 느껴졌다.

이 밖에 이곳을 운영하기 전 다른 곳에서 만난 회원분이 아직도 내가 있는 곳으로 수업을 받으러 오시기도 한다. 4년 넘게 한 강사에게 수업을 받는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데, 이런 분들을 뵐 때마다 내가 가르치는 운동에 대한 책임감과 애착이 더 커지는 것 같다. 항상 회원님의 몸을 생각하며 하루하루 고민을 하고 교육을 받으며 가르치는 좋은 강사님들과 소신 있고 발전된 수업을 전달해드리고 있다. 진심은 통하는 법이니 앞으로도 계속 보람 있는 사례들로 가득 차는 수업을 기대한다.

Q. 임산부 등 신체적으로 주의가 필요한 사람들도 수업을 받을 수 있는지?
A. 실제로 임산부 회원님과 함께한 경험이 있다. 아직 출산 경험이 없다 보니 혹여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지 않을까 더욱 심혈을 기울여 수업을 해드렸다. 수업할 때마다 불편한 점이 없으신지 컨디션을 확인해가며 골반 주변 근육을 강화해 산후 회복에 도움이 될 운동들을 진행했다. 또한, 출산 후 아이를 관리하실 때 기초근력이 필요하기에 전체적인 근력을 키워주었고 중기부터는 치골, 환도선다, 허리 통증이 심해지셔서 완화할 수 있는 근막이완과 스트레칭도 해 드렸다.

만삭이 되어서는 예정일을 넘기지 않으시도록 짐볼운동으로 골반 주변 근육을 완화하고 골반을 여는 동작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순산과 회음부 손상이 적게 할 수 있는 호흡법과 분만 리허설도 해보며 출산을 준비했다. 그 결과 출산일을 넘기지 않고 무사히 순산하시고 다음 날 고맙다며 바로 연락이 왔다. 출산 경험이 없어서 걱정스러웠는데 그분의 감사 메시지를 보고 내가 더 감사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김혜진 원장님, 최진용 이사님. 서로 다른 분야의 선생님이 마찰 없이 서로 존중하며 일하는 환경이 이곳을 더욱 발전하게 한 것 같다. 원장님은 필라테스 관련 분야를 담당하고 있고 이사님은 관리와 헬스 쪽을 맡고 있어 운영 측면에서도 갈등이 없다. 서로 다른 업종의 통합점을 찾으면서 두 분야의 장점을 합친, 더 나은 운영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다. 또한, 둘 다 운영만 하며 오직 수익창출만을 목적으로 하는 마인드가 아닌 회원의 관점에서부터 강사 그리고 운영자까지 된 경험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회원님들의 입장을 더욱 이해하며 아이디어를 낼 수 있고 회원분들도 만족하실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냈다.

Q. 에스템필라테스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회원님들, 직원분들 모두가 소통할 수 있는 운동 센터를 만들고 싶다. 회원님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항상 운영자와 직원들은 본인의 위치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처리해드리려고 한다면 회원님들도 기본적으로 직원들을 존중해주기 마련이다. 사람이 수업을 진행하고 사람이 수업을 들으러 오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 효과는 기본이고 회원님들은 센터에 “빨리 가고 싶다”라는 생각이, 직원들은 “빨리 오셨으면”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 센터로 만든다면 너무 보람차게 센터 운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처럼 강사진들은 다양한 교육과 세미나를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회원님의 운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도와드리는 센터가 될 것이다. 회원님들이 다시 방문을 해주시는 센터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에스템필라테스는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해나갈 것으로 믿는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운동은 이제 권장이 아닌 필수가 되어 가고 있다. 요즘 현대인들은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체형이 삐뚤어지고 운동 부족으로 면역력이 약해지고 있고 이 외에도 스마트폰 중독, 배달음식 등 잘못된 자세와 식습관, 운동방법으로 몸이 망가지는 경우가 많다. 웨이필라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다. 지금껏 운동을 고민했을 때 ‘필라테스 또는 헬스 중에 뭐하지?’ 이렇게 생각하셨던 분도 있으셨을 것이다. 하지만 두 가지의 운동은 같이했을 때 시너지 효과를 보는 운동이다. 필라테스, 웨이트를 통한 웨이필라 복합운동으로 운동 효과를 많은 분들이 느끼셨으면 좋겠다.

에스템필라테스는 화성시 병점본점 에스템짐, 수원시 세류1, 2호점 에스템 기구필라&헬스PT를 운영하면서 웨이필라에 대해 고민하고 어떻게 하면 회원님들이 운동 효과를 많이 보실 수 있을지 생각하며 지금도 노력 중이다. 굳이 두 가지 센터를 따로 다니는 것이 아니라 한 센터에서 두 가지를 경험하며 운동의 목적을 이루고 만족도를 채우시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