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정보회사 가연이 지난 2월 24일~3월 8일, ‘싱글 연애관’ 설문을 통해 미혼남녀 623명(남 302, 여 321)의 연애와 일상에 대해 조사, 발표했다.마음을 설레게 하는 봄, 요즘 미혼남녀의 싱글라이프는 어떤 모습일까.

이들은 “현재 내가 솔로인 이유”에 대한 물음에 ‘연애 상대를 만날 기회가 없어서(49.1%)’, ‘야근 등 업무로 시간 부족(18.6%)’, ‘이상형 기준이 높아서(16.4%)’, ‘경제적인 문제(15.9%)’ 순으로 답했다. 남녀 모두가 상대를 만날 기회 부족을 1순위로 들어 눈길을 끈다. 남성의 2~3순위는 시간 부족, 경제적 문제, 여성의 2~3순위는 높은 이상형 기준, 시간 부족이었다.

<자료 : 가연결혼정보㈜>

“솔로 생활, 외로움을 이기는 방법”에는 ‘자기계발 및 취미(41.4%)’이 가장 높고 ‘친구, 지인과의 모임(25.2%)’, ‘일에 몰두(21.8%)’, ‘SNS 활동(7.7%)’, ‘종교 생활(3.9%)’ 등을 들었다.

결혼정보회사 가연 관계자는 “설문 결과, 친구와의 만남보다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자기계발·취미 항목이 더 높게 나타났다”며 “홈술, 홈트, 반려 동·식물 열풍 등 각자의 방식으로 삶을 즐기는 이들이 늘어난 것과 유사한 경향이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누군가를 만나고자 하는 의향은 얼마나 될까. “1년 안에 연애할 마음”에 대해 ‘있다’는 68.4%, ‘없다’는 31.6%였다. “최근 3년 이내 연애 횟수”에 대해서는 ‘1~3회(74.6%)’, ‘없음(18.5%)’, ‘3회 이상(6.9%)’순으로 응답해, 전반적으로 연애 의향은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가연 관계자는 “최근 혼인율과 출생률 감소를 고려하면 연애 의향이 곧 결혼 의지로 직결되지는 않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전했다. 또 “코로나가 지속된 지난 1년 대비, 현재 가연에서는 회원 간 미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많은 미혼남녀가 연애 상대를 만날 기회가 부족하다고 답했는데, 그만큼 결혼정보회사(결정사)를 찾는 발걸음도 늘어난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결혼정보업체 가연 문의와 예약은 대표 전화와 홈페이지, 네이버 플레이스, 카카오톡 오픈채팅으로 가능하다. 서울 강남 본점 외에도 수원, 광주 등 전국 지점을 운영 중이며,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정한 결혼중매업 표준약관을 준수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