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에 대해 정치권이 연일 떠들썩 하다. 그 중 가장 이슈는 안철수와 오세훈의 소식. 이에 대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안철수, 떼 쓰는 것 같다”며 일침을 했다. 관련한 소식 정치권의 각양각색의 목소리를 전달한다. (김종인, “안철수, 떼 쓰는 것 같다… 이제 와서 합당 하는 건 납득 안돼” 外 [국회소식])

2. 코로나19 완치자 가이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앓았다가 완치된 사람들은 안정적인 일상으로의 복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각에서는 이들에 대한 차별 및 선입견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기도 한다. 지난 17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엄정한 가이드를 마련해 발표했다. 이슈체크에서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코로나19 완치되면 직장 불이익 없을까? 정부 엄정한 가이드 발표)

3. 지입 정보, 화물차 배출가스 집중단속 
지입차 운송업자들의 일터이자 운송수단인 '화물차'. 최신 화물차의 경우 엄격한 환경 규제에 맞춰 배출가스 감축 장치를 탑재하고 있지만 여전이 많은 노후 경유 화물차의 경우 미비된 상태로 운행하기도 한다. 이는 명백한 환경 오염원으로 건강한 지입차 운송업자라면, 정부 및 시도 지자체의 규제에 맞게 따라야한다. (지입차·지입일 정보! 31일까지 화물차 등 배출가스 집중 단속...벌금 최대 1,000만원 [모터그램])

4. 자녀 유산 상속권 
부모가 자녀에 대한 양육 의무를 저버렸을 경우 자녀의 유산을 상속받지 못하게 해달라는 내용을 담은 이른바 <구하라법>이 지난달 7일 입법 예고됐다. 이에 따르면 중대한 부양의무 위반, 또는 중대한 범죄행위와 학대 등을 저질렀을 때 가정법원이 상속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관련한 내용 법률 카드뉴스로 살펴보자. ([카드뉴스] 20여 년간 남남으로 지냈던 아버지, 자녀의 유산 상속권이 인정될까?)

5. 몬테크리스토: 더 뮤지컬 라이브
한국 초연 10년을 맞아 뮤지컬 <몬테크리스토>가 그동안의 노하우를 집결해 영화화했다.  50만 관객을 끌어 모은 흥행 뮤지컬 '몬테크리스토'이 실황영화 최초로 4DX 상영된다. 4DX는 모션체어(Motion Chair)와 특수 환경장비를 극장에 도입한 CGV의 프리미엄 영화 포맷으로 전율 그 이상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영화평점]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지혜, 영화 ‘몬테크리스토: 더 뮤지컬 라이브’)

6. 봄철 등산 주의 
최근 포근해진 날씨로 산행에 나서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등산 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최근 5년(2015~2019년, 합계) 동안 발생한 등산사고는 총 34,671건이며, 25,770명(사망‧실종 886명, 부상 24,884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카드뉴스] 봄철 등산 시 ‘이것’ 유의하라...안전수칙 꼭 지켜야)

7. HSBC 자회사 ‘세라이’
미국과 중국의 경제적인 견제 속에 많은 국가들이 무역 진행의 눈치를 보고 있다. 특히 여전히 중국의 일부 산업계에서 빚어지고 있는 인권문제로 인해 미국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제재가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부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 출시되어 업계의 환영을 받고 있다. 영국계 글로벌 금융 그룹인 HSBC의 자회사 ‘세라이’가 주인공이다. ([어바웃 슈퍼리치] HSBC 자회사 ‘세라이’, 원재료 원산지 추적 플랫폼으로 면화 유통에 도움)

8. 서울식물원 
따뜻해지는 날씨. 언제나 그렇듯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찾아왔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조심해야하는 시기이지만, 좋아진 날씨만큼이나 가벼운 나들이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방역 수칙을 지키며 떠나는 식물원 여행은 어떨까. ([SN여행] 식물로 힐링할 수 있는 ‘서울식물원’ [서울 마곡동])

9. 변기물이 빠지는 과학적 원리 
볼일을 보거나 씻기 위해 하루에도 몇 번씩 화장실을 들락날락 한다. 그런데 무심코 사용하는 변기에 대해 의문점을 가져본 적이 있는가. 밸브를 누르면 물이 내려간 다음 다시 깨끗한 물이 위쪽으로 일정량 차오른다. 하지만 여기에도 비밀이 숨어있는 가운데 어떤 과학적 원리가 있는지 찬찬히 살펴보자. ([카드뉴스] 매일 사용하는 변기, 물이 빠졌다 들어오는 과학적 원리)

10. UX 설계 시 주의점 
각종 통신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가전제품 등 갈수록 기능이 복잡해지는 기기들을 사용자 입장에서 설계해 더 편리하고 풍부한 경험을 하도록 디자인하는 UX디자이너. 이 디자이너들이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이론들이 있다.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는 이들을 위해 어떤 기본적인 법칙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사용자들의 마음 움직이기, UX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대표 법칙 3가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