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어린이가 활동하는 공간의 환경 안전문제가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시설에서는 납 등 중금속이 기준치를 크게 초과했고, 기생충도 발견된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환경부가 발표한 '2014년도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진단사업'에 따르면 지난해 어린이 활동공간 7527곳 중 17.4%인 1309곳이 환경안전 기준에 미흡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도료나 마감재의 중금속 함량 △실내 활동공간의 오염물질 방출여부 △토양의 기생충(란) 검출 여부 등에 대한 조사가 실시됐다.

▲ 어린이가 활동하는 공간의 환경 안전문제가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사진/연합뉴스)

이번 점검을 통해 환경안전 기준에 미흡한 것으로 확인된 시설 가운데 도료나 마감재의 중금속 기준을 초과한 시설은 738곳에 달했다. 이 중 97.2%인 717곳은 납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납 기준이 최대 37.4%를 초과해 검출된 곳도 있었는데 도료에 많이 함유된 납은 어린이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성장발육장애나 학습장애 등을 유발 가능하다.

또 바닥이 모래 등 토양으로 조성된 어린이 놀이시설 136곳에서 기생충(란)이 검출됐다. 어린이 놀이시설의 벤치 등에 사용된 목재 21곳에서는 사용이 금지된 크롬·구리·비소 화합물계 방부제(CCA)를 사용한 것이 확인됐다.

이번 점검의 후속조치로 환경부는 진단 결과를 시설 소유자 또는 지자체에 통보해 기준 미달 시설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다. 또 기준초과 정도가 높고 시설이 열악한 100곳을 선정해 시설 개선을 지원했다. 올해에는 환경안전진단 대상을 1만5000곳으로 늘리고 시설 개선은 지난해의 2배인 200곳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환경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통해 미달률이 2013년 점검에 비해서는 26.5%포인트 낮아졌다"면서도 "어린이 활동시설 환경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관리를 통해 마음 놓고 아이들이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어린이 활동공간'은 어린이놀이시설, 어린이집 보육실, 유치원·초등학교 교실·도서관 등으로 전국에 약 12만개소가 있다. 이번 진단 대상은 '환경보건법'이 적용되는 2009년 3월22일 이전에 설치됐고, 2016년 1월부터 환경안전기준 준수 의무가 있는 약 8만7000곳 중 지자체가 추천하거나 시설 소유자의 신청에 의해 선정됐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